「소리를 담는 그릇」
나름대로 운치있게 들리는 이것은 무엇일까. 그리 애써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구경하기조차 쉽지 않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발에 채이도록 굴러다니고 있어 새삼스럽다. 그 이름은 다름아닌 녹음기. 전자제품을 파는 곳이라면 어김없이 취급하는 약방의 감초같은 제품이다. 그러나 막상 맘잡고 고를라치면 이게 상당히 어렵다.
소형녹음기는 간담회·토론회·심포지엄 등의 기록에서부터 영어학습자들의 본토발음 연습에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소형녹음기를 구입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은 디자인과 가격만 보고 고르면 낭패라는 점. 일반 카세트테이프형, 소형 마이크로테이프형, 디지털타입 등에 라디오기능과 MP3기능을 추가한 퓨전형 제품과 마이크 내장형 등 각양각색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평범한 카세트테이프에 녹음하는 카세트리코더가 주종을 이뤄왔으나 90년대 중반 이후로는 기존 테이프의 4분의 1 크기인 마이크로테이프를 채택한 제품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이 제품은 카세트테이프의 익숙함 덕에 사용하기는 편리하지만 녹음한 후 녹음내용의 특정부분을 찾기가 수월치 않고 가공이나 저장이 불편한 단점이 있다.
마이크로테이프형은 기존 테이프형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지 않으면서도 크기가 작아 휴대하기 간편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아이와·소니·파나소닉·산요·올림퍼스 등 일산제품들이 대부분으로 4만∼9만원대 저가형에서부터 30만원을 넘는 고가형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물론 소형녹음기도 디지털 바람에 휩쓸리고 있다. 자기 테이프 대신 플래시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디지털녹음기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는 것. 플래시메모리의 크기가 작으므로 이 제품 역시 소형을 자랑한다. 펜타입의 모양으로 와이셔츠 주머니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디지털녹음기의 저장매체인 플래시메모리는 일단 녹음한 뒤 PC에 데이터를 옮길 수 있다. 플로피디스크나 CD에 저장할 수도 있는 것은 물론이다. 데이터를 복사한 후에는 플래시메모리에 새로운 녹음내용을 수도 없이 덧씌울 수 있다.
또 디지털녹음기의 8MB급 메모리에는 소리가 아닌 문서나 그림 파일도 담을 수 있으므로 간편한 저장매체로도 대용가능하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의 저장과 가공이 손쉬우며 테이프를 추가로 구입할 필요가 없으므로 소모품 비용이 적게 드는 등 장점이 많다. 단, 메모리 수급이 어려워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디지털녹음기는 소니·산요·아이와·올림퍼스 등 일산제품과 삼성전자·LG전자·심스밸리·사파미디어·다인정보통신 등 국내업체 제품 등 20여종이 넘는다. 9만∼15만원선에서 구할 수 있으며 비싼 제품들은 20만원 중반에도 판매된다.
디지털녹음기 구입시에는 메시지 저장용량, 녹음가능시간,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체크해야 한다. 디지털녹음기의 가격은 플래시메모리 용량에 따라 결정되므로 메모리 용량이 얼마인지도 확인한다.
소형녹음기를 구입하러 전자상가에 나가보면 브랜드와 디자인·기능의 다종다양함에 기가 질린다. 하지만 결국 선택은 두가지 중 하나다. 아날로그를 살 것인가, 디지털을 살 것인가. 최고가의 아날로그 제품과 초저가의 디지털 제품을 구입하려 하는 「특별한」 사용자를 열외로 놓고 보면 첨단이지만 비싼 디지털이냐, 편리하고 싸지만 뒤떨어진 아날로그냐의 이분법으로 쏠리기 쉽다.
그러나 제품 구입의 절대원칙은 「자신의 필요에 부합하느냐」이다. 녹음한 데이터를 오래도록 보관하고 분석·정리·가공해야 하는 사용자가 아니면 굳이 디지털제품을 사야 할 당위성은 없다. 음질이 중요하다면 고가의 카세트형제품, 편리성과 데이터가공성이 필요하다면 중가의 디지털녹음기를 구입하기를 권한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표>소형녹음기 제품별 가격표
종류 브랜드 및 모델명 가격대
일반 카세트테이프형 아이와(TP-VS530), 소니(MS-55F), 산요(TP-IC680) 5만∼10만원대
마이크로테이프형 아이와(TP-VS485), 소니(M-830V), 올림퍼스(L250), 산요(M-5799) 5만∼10만원대
디지털형 삼성전자(SVR-S820), LG전자(MF-V100), 올림퍼스(L400), 사파미디어(IRC-220), 산요(IC-M168), 소니(ICD-50) 10만∼20만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