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는 국방 분야에서 그동안 육군 위주로 추진해온 C4I사업을 해군 및 공군으로 대폭 확대, 「국방통합 C4ISR 체계」 구축사업에 착수하고 산업 인프라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국가 산업단지 시범사업, 전자지불 및 전자카탈로그 표준화사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 분야의 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해 도서관 정보화 지원사업을 벌이는 한편, 초중고생의 컴퓨터 능력 제고방안의 일환으로 교과별 멀티미디어 자료 공동개발, 교육정보화 지표 개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같은 정부 주요 부처의 정보화 추진계획은 30일 정보산업연합회 주최로 열리는 「정보화 정책 포럼」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발표될 정부 주요 부처의 정보화 계획을 간추려 소개한다. 편집자◆
◇국방부 〓 국방부는 올해부터 오는 2010년까지 3단계 정보화 추진 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 우선 올해부터 2006년까지 국방통합 C4ISR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육군 지상전술 C4I체계 2, 3단계 사업을 벌이고 해군과 공군의 전술 C4I 개발에도 본격 착수한다.
국방 사무자동화 체계의 단일화도 올해부터 추진한다. 이를 위해 표준화한 국방 인트라넷과 최신 웹기술을 도입해 각군 및 기관간 상이한 전자문서체계를 단일화할 예정이다.
장병 정보교육도 확대한다. 사단과 여단정보화 교육장, 대대 인터넷 교육장, 중대 PC방 등에 PC와 인터넷을 추가로 설치, 25만명의 장병을 대상으로 정보검색사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고 원격교육 및 방송 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전군 전산소의 단계별 통합을 위해 국방통합정보관리소(메가센터)를 구축하고 ATM통신망 통합 및 군일반통신의 인터넷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1단계 기간중에 군전술종합통합체계(TICN) 구축 사업에 착수, 2010년까지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방통합 보안관계체계를 구축하고 장비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전군 총량제를 도입 운영한다. 이밖에 워게임·시뮬레이션(21개 사업), 군수통합체계, 시설정보체계, 정보전 체계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산자부 〓 전자상거래 기반 촉진을 위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전자문서, 전자카탈로그, 전자지불 등 민간주도의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차세대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근간이 될 ebXML의 도입 및 표준화를 적극 추진한다.
40억원의 전자상거래 기술개발자금을 통해 전자상거래 핵심요소기술 및 차세대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전자상거래 전문 인력양성 3개년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 디지털 국가 산업단지 구축을 위해 전국 국가산업단지 중 시범지역을 선정하며 주요 업종별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B2B 시범사업을 벌인다.
사이버시장의 신뢰성 제고 차원에서 e비즈니스 대상 및 e트러스트마크를 부여하고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를 운영, B2B·B2C 등 전자상거래 분쟁해결을 통한 피해구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 밀집지역인 지방산업단지, 농공단지에 초고속정보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전자상거래 전문가로 순회설명회팀을 구성해 주요 지역을 순회, 설명해주고 상담하는 e커머스 로드쇼를 개최한다.
중소기업정보화지원단을 운영해 중소기업정보화 애로를 홈닥터식으로 지원하며 온라인 심판청구시스템 개발, 의장검색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특허넷을 고도화한다.
이밖에 무역 e마켓플레이스 구축 및 국제전자무역시스템과의 제휴, 종합화물정보서비스 구축, 기업지원정보, 산업기술정보의 통합서비스 체제 구축을 추진한다.
◇노동부 〓 우선 지식관리시스템(KMS)을 구축해 노동행정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형식지뿐만 아니라 직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암묵지까지도 발굴해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 관리할 계획이다. 사업장 동향 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전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노동조합구성 및 변동사항, 산업안전·보건 관련 각종 정보, 체불임금 등 신고사건 관련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정리한다.
올해는 또한 고용보험 ISP사업을 추진, 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장애인고용전산망을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산하 직업훈련기관 등을 연결하는 사이버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운영한다.
공공직업훈련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인력공단 산하 직업전문학교의 직업훈련생정보DB운영을 안정화하고 지속적인 시스템 보완·개선으로 내실 있는 인력양성 정보제공과 효율적인 기관운영을 도모할 계획이다.
자격검정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국가기술자격시험 문제은행DB 시스템의 지속적인 보완·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부 〓 교육부는 1단계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을 완료했으며 현재 2단계 교육정보화 발전방안을 수립중이다. 2단계 종합계획은 PC당 학생수를 현재의 17.4명에서 5명으로 줄이고 인터넷 통신 속도도 256Kbps에서 2Mbps로 확대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공동으로 교과별 멀티미디어 자료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도서관정보화사업, 전국민 정보화 능력기준 및 교육정보화 지표 개발을 추진한다.
교육행정정보화 분야에선 초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241억원의 예산을 투입, 정보교육을 지원하고 교육정보화 활용핵심 주체현장 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