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2월 1주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2월 첫째주에는 지스텍의 「트랙시티」, 넥스젠커뮤니케이션의 「사이버레이서」, 다함인터넷의 「마이아이디」, 우암닷컴의 「래비컴스」, 파스칼소프트의 「에버룩솔로」, 다이나웨어씨지의 「한글 인텔리캐드2000」이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지스텍의 「트랙시티」는 현재 SBS에서 방송중인 동명 애니메이션이 원작인 액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롤플레잉과 레이싱을 접목, 게임의 재미를 한층 배가한 것이 특징이다. 30여편에 이르는 동영상이 시나리오와 연결돼 항상 긴장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바이러스의 공격에 대응한 다양한 방어기술로 박진감 넘치는 레이싱을 즐길 수 있다. 각종 날개와 다양한 바퀴 선택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게임 패키지 외에 소형 미니카 「파란바람」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어린이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넥스젠커뮤니케이션의 「사이버레이서」는 휴대폰을 통해 최대 4명이 동시에 사이버 자동차 경주를 즐길 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으로 사이버 면허를 딴 사람만이 경주에 출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상대 레이서의 운행을 방해하는 등 상대방에 대한 공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박진감 넘치는 경주를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은 현재 한통프리텔 휴대전화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데 넥스젠커뮤니케이션은 무선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이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 수출도 추진중이다.

다함인터넷의 「마이아이디」는 ID도용을 막아주는 보안인증 솔루션으로 ID를 이용해 접근자의 신원을 파악하는 기존 방법에 이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 정보를 보안키로 추가해 보안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로 서비스 접속을 시도할 경우 이를 전자우편이나 휴대폰 등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또 소프트웨어(SW) 방식의 보안인증 솔루션이 아니기 때문에 각각의 서비스 이용자가 별도의 SW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우암닷컴의 「래비컴스」는 영상채팅서비스나 다자간 영상회의·영상민원시스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영상채팅 솔루션으로 분산처리 방식을 도입하고 네트워크를 다중서버 방식으로 설계함으로써 서버의 부하를 대폭 줄인 것이 특징이다. 근거리통신망(LAN) 환경에서 동시에 8명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영상은 일반 영상채팅 솔루션에 비해 2배 가량 빠른 초당 4, 5프레임까지 지원한다. 우암닷컴은 인터넷정보센터·사주TV·한국통신 코넷 등에 이 제품을 공급했다.

파스칼소프트의 「에버룩솔로」는 P2P 방식의 신개념 영상통신 프로그램으로 업무회의나 원격진료·영상강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P2P 기반의 IP프로토콜 방식으로 서버의 부하를 줄인 것이 특징이며 음성과 문자를 동시에 지원한다. 영상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동영상 저장 기능도 제공한다. 해상도 조절이 자유로우며 밝기조정, 잡음제거, 윤곽선보정 등 화질보정 기능도 있다. 디스플레이·모션·네트워크 등 다양한 녹화 방식을 지원하며 녹화 영상은 날짜나 시간별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검색이 용이한 것도 특징이다.

다이나웨어씨지의 「한글 인텔리캐드2000」은 설계도면 작성, 설계자료의 시뮬레이션, 설계부품 및 설계도면의 데이터베이스(DB)화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지원설계(CAD) 프로그램으로 외산 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CAD 시장에서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화상자·메뉴·툴바·온라인 도움말·매뉴얼 등 모든 기능이 한글화돼 있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은선제거·음영처리 등 3D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다중문서인터페이스(MDI)를 지원, 동시에 여러 도면을 열어볼 수 있으며 도면간의 객체 복사·이동·편집 등도 자유롭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