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아이 조창제 사장 cjcho@kaoni.com
인터넷과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으로 시작된 디지털 혁명이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가속화하고 있다. 과거 산업사회와는 확연히 다른 디지털사회는 자원 배급의 고속화, 글로벌화, 방사상의 네트워크화,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매우 가변적이고 역동적인 디지털시대에 기업은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과거의 경영 기법만을 답습하는 것은 퇴행으로 가는 길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 기법을 찾고 e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근한 예로 과거 동네마다 쉽게 볼 수 있던 소규모 서점들은 대형서점의 메가톤급 대형화 추세와 도서 대여점의 보편화로 점차 경쟁력을 잃고 사라져 갔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서점의 등장으로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 같던 대형서점마저 존폐 위기에 몰리는 지경에 이르렀다. 즉 e비즈니스에 대한 마인드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사회에 대한 인식 없이는 21세기에 결코 살아남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이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고속화·글로벌화·네트워크화·불확실성에 준비하고 대응하는 것만이 최고의 전략이다. 고속화에 대비해 기민한 조직을 만들어야 하고, 불확실에 대비해 다른 기업과는 차별적 기법을 개발해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해야 하며, 글로벌·네트워크화에 대비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춰야만 하는 것이다.
여기에 바로 애플리케이션서비스제공(ASP)의 필요성이 도출된다.
ASP는 우선 기반 시스템이 인터넷인 점을 감안하면 네트워크와 글로벌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특히 정보기술(IT) 솔루션이 필요한 회사에서는 사내에 IT 전문인력과 공간을 두지 않고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핵심업무 외의 업무 비중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적은 구축비용으로 고품질의 시스템을 선택,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SP는 레고시스템과 같아서 기존에 제작된 블록들을 필요에 따라 맞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구축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뿐 아니라 전문 ASP업체가 맡아서 서비스하므로 확장과 업그레이드가 신속하고 용이하다. 즉 신속성, 다차원의 네트워크, 그리고 업무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고도의 아웃소싱 서비스인 것이다.
게다가 e비즈니스 환경 구현에도 ASP는 큰 기여를 한다. ASP는 기업의 업무시스템을 통합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조직원의 지식을 획득·공유·활용·재창조할 수 있게 한다. 또 한편으로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기업들과의 거래를 지원해 기업간의 공급과 수요 체인을 형성, 다양한 e비즈니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물론 많이 논의된 바와 같이 ASP가 정착돼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결과제가 필요하다. 보안과 신뢰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열악한 인프라가 확충돼야 하고 표준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되 가능한 한 기업의 특성에 따른 커스터마이징(레고에도 상품별로 다른 코디네이션 블록들이 존재하듯)이 지원돼야 한다. 이런 과제에도 불구하고 ASP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저렴하게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서비스 형태다.
21세기가 원하는 스피디하고 효율적인 기업은 무엇보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그리고 차별적 우위를 갖는 제품(기술력)이 관건이다. 이에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시스템적으로 도와주며, 신속하게 e비즈니스 환경을 만들어주는 ASP가 대세인 것이다. 특히 조직의 몸집을 줄여 민첩하게 하는 방책인 동시에 기능을 유연하게 하는 윤활유이자 기업간 거래 체인 형성으로 글로벌 경제로 도약하게 하는 혁명적 서비스 모델이다.
디지털시대인 21세기, 성공의 키워드는 단연코 ASP의 도입과 정착, 그리고 발전에 있다고 감히 단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