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전자산업-리플로장비

독일 SEF GMBH의 리플로장비를 10년간 한국에 공급해 온 남아전자산업(대표 박준천 http://www.namasmt.com)은 이번 전시회에 소량·다품종 생산에 적합한 새로운 데스크톱 리플로(모델명 548-10)를 출품한다.

1300㎜의 가열챔버와 350㎜의 PCB 작업 폭을 갖고 있는 이 제품은 핫에어 컨벡션(대류) 방식으로 공기를 가열하며 공기배기통이 내장돼 별도의 덕트팬 시설이 필요없다.

이 제품은 양면 리플로 솔더링이 가능하고 대형 액정표시장치(LCD)로 실질적 온도변화를 확인하면서 7개의 작동키만으로 각 부분별 온도, 컨베이어 속도, 유입 공기량, 풍속 등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조작법이 장점이다.

RS-232C 시리얼포트가 기본으로 장착, 별도의 시스템에서 장비 운영이 가능한 이 제품은 장비를 잘못 프로그램해 과열문제가 발생하면 자동 경고메시지와 함께 가열기 전원을 차단해준다.

지난 88년 설립, 전자조립제조 회사에 SMT 관련 장비를 10년 이상 판매해 온 남아전자산업은 제품의 신뢰성을 위해 3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며 96년부터 자체 제품을 개발, 수출하고 있다.

<정진영기자 jychung@etnews.co.kr>

|세일리코-솔더링용 온도측정기록장치|

세일리코(대표 도승원 http://seilieco.koreasme.com)는 이번 전시회에 솔더링을 위한 다채널 온도측정기록 장치인 마이크로 프로파일러를 출품한다.

일반적으로 고온상태에서 솔더링할 때 온도가 적절치 않으면 제품의 신뢰성과 내구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 온도관리는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온도측정기는 짧은 시간에 제한된 측정밖에 할 수 없을 뿐더러 측정된 온도데이터의 기록이 어렵고 기록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는 툴이 없어 사후 분석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 제품은 이런 문제를 해결, 적어도 5개 이상의 채널을 통해 12시간 이상 0∼500도 범위의 온도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다.

또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윈도상에서 비교·기록하고 인쇄함으로써 측정온도의 사후분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콤팩트한 구조로 이동이 쉽고 견고하며 배터리 교환이 쉽고 편리하다.

채널별 색깔을 사용자가 지정해 관리가 쉬운 이 제품은 별도의 확장지그를 사용, 서로 다른 기종의 솔더링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정진영기자 jychung@etnews.co.kr>

|한국다무라-에어리플로 솔더링기|

한국다무라(대표 김병설)는 이번 전시회에 에어리플로 솔더링기 신제품인 「TAR30-36PH」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제품은 PCB에 실장된 부품간의 최대 온도차를 10도 이내로 관리할 수 있고 상·하면에 넓은 적외선 복사면의 세라믹 복사패널을 채용해 강력한 가열능력을 확보했으며 500K 원적외선의 6∼10μ 파장을 이용해 저온가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평균 3∼4m/Ks 풍속의 제트열풍으로 인쇄회로기판(PCB) 각 실장 부품의 미세한 부분까지 균일하게 가열할 수 있으며 상하부 전체 가열 등과 같은 효율적인 가열방식을 채택했다.

특히 단열 보온 구조로 30분 정도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비가 저렴하며 크게 열리는 전면 후드, 상면 착탈 후드, 착탈이 가능한 복사패널 등으로 기계관리가 편리하다.

12∼14구역으로 구성돼 어떠한 온도 프로파일도 간단히 작성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TFT LCD)를 통한 제어로 미숙련자도 간단히 조작할 수 있다.

<정진영기자 jychung@etnews.co.kr>

에스엠텍|

에스엠텍(대표 방상돈)은 이번에 「EKRA」사의 자동 스크린 프린터(모델명 E5)와 이 회사의 리워크 시스템(모델명 사이클론2000), 리플로 솔더링 시스템 등을 선보인다.

자동 스크린 프린터는 칩 프레임을 장착하고 검사하는 장비로 프레임의 종류나 크기에 관계없이 장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3차원 자동 인쇄 검사 기능에 따른 자동 클리닝 기능도 부가됐다.

또 비전카메라를 강화해 해상도와 처리속도가 2배 이상 향상된 것이 장점이다.

메뉴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한 리워크 시스템은 부품의 온도 조절, 가열 시간, 공기 흐름을 프로그램으로 조정 가능하며 이에 대한 프로파일이 용이하다. 특히 부품의 높이, 인쇄회로기판(PCB)의 높이를 자동으로 감지해 부품을 탑재할 수 있다.

리플로 솔더링 시스템은 저전력, 저비용을 실현한 장비다. 경쟁사 제품보다 30∼50도 낮은 온도설정으로 솔더링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시스템 가동중에도 필터를 쉽게 교체할 수 있어 클리닝에 편리하다는 것이 에스엠텍의 설명이다.

<김인구기자 cl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