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1492」는 99년 6월부터 제작에 들어가 2000년 12월 대한민국 게임대전(KAMEX2000)을 통해 첫 선을 보였으며 현재 웹상(http://www.mug2000.com)에서 베타서비스를 하고 있다.
기존 스타크래프트류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 추구하는 사용자들간의 배틀이 이 게임의 핵심이기는 하지만 배틀에 사용되는 개별 유닛인 로봇을 부품별로 조립하고 사용자의 레벨과 사이버 머니에 따라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머그 게임 요소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배틀에서 사용하게 될 사용자 자신의 개별 유닛들은 각각 기동부품·몸체·공격무기·특수액세서리 등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뉘며 이를 조립, 유닛을 만들어야 한다. 현재 각각 수십여개의 부품이 나와 있으며 패치때마다 지속적으로 유닛이 개발되므로 조립된 로봇은 사용자마다 독특할 정도로 다양하다. 따라서 조립된 로봇에 사용자가 특정 이름을 붙일 수 있는 권리도 부여하고 있다.
또 컴퓨터와 대전을 하는 퀘스트모드, 사용자들과 직접 대전을 하는 배틀모드, 초보자들이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스퀘어모드와 사용자들이 실전 배틀 감각을 익히는 PK ZONE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에 제한은 없다.
노바1492는 RTS 게임으로서 사용자간의 대전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당연히 길드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지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베타테스트중인 관계로 길드지원이나 배틀시스템이 완전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라마루의 제작진은 현재 월 2회 이상의 패치를 통해 이를 보완해 나가고 있다. 부가적으로 3D 게임이기 때문에 시점 변환이나 배율이 자유롭고 2D 게임에 비해 디자인이 선명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현재 전체 용량이 10MB 정도이기 때문에 다운로드 등 사용이 간편하다.
머그 게임이나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게이머라면 노바1492를 통해서 국산 온라인 게임 개발 기술력의 현주소를 알 수 있고 또한 혼합 장르가 주는 새로운 재미를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강석한 아라마루 사장 khan@aramar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