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준비를 하면서 가전 제품과 함께 예비 신혼부부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다리품을 파는 것이 집을 구하는 일이다.
특히 요즈음 예비 신혼부부들은 신혼생활에 걸맞게 그들만의 달콤한 생활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으면서 주거공간에서 마음껏 게임·인터넷TV·사이버쇼핑·사이버뱅킹 등 다양한 디지털문화를 즐기기를 원한다.
이처럼 개성이 강한 디지털 시대의 예비 신혼부부와 궁합이 딱 떨어지는 주택은 최근 인기가 치솟고 있는 사이버 아파트를 들 수가 있다.
사이버 아파트는 통신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는 주택을 말한다. 아파트 단지내 근거리통신망(LAN)과 같은 통신선이 잘 깔려 있고 단지 외부와는 초고속망으로 연결돼 있다.
따라서 예비 신혼부부들은 일반 주택에 비해 인터넷을 이용하기가 한결 쉽고 초고속망을 통해 고품질의 인터넷을 즐길 수가 있다.
또 인터넷 공간에서 동호회 등 사이버커뮤니티를 만들 수도 있어 사이버 공간이 익숙한 디지털 세대의 예비 신혼부부들이 선호할 만하다.
현재 사이버 아파트를 운영하는 곳은 아이씨티로·테크노빌리지·씨브이네트·이지빌 등 업체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가 건설업체, 교육·육아·여성·음식 등 콘텐츠업체, 인터넷 TV업체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사이버아파트 입주자를 위한 각종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묶어 제공하고 있다.
우선 이들은 사이버 아파트에 입주한 입주자들에게 각종 경제적 활동의 편의성을 제공해주고 있다.
예비 신혼부부들은 사이버아파트의 각 단지별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정보란을 통해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필요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장재료, 명절음식 등을 공동구매 형태로 싼 가격에 구매하면 생활비를 절약할 수가 있고 사이버 뱅킹, 사이버 증권 거래, 경매·역경매, 각종 금융상품 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아파트 단지에 대형냉장고 및 냉동고, 세탁물 보관시설, 일반 수납시설 등을 완비한 물류지원센터가 설립돼 예비 신혼부부들은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다양한 상품을 이 곳에서 수령하고 보관할 수 있다.
또 생활이 편리해진다.
인터넷을 통해 맛있는 음식점, 폼나는 헤어 미용실 등 생활에 유익한 정보를 입주민들끼리 서로 나눌 수 있고 메뉴와 요리법을 찾기만 하면 매일 매일 어떤 요리를 할 것인지 하는 고민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보고 싶은 영화를 자유롭게 선택해 볼 수도 있다. 이로 인해 비디오점을 직접 찾아가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인터넷을 통해 지역 생활 정보와 단지 주변의 상가 정보까지 쉽게 얻을 수 있다.
특히 사이버아파트 단지내 연결된 랜(LAN)를 통해 영상전화, 영상 반상회, 영상 채팅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예비 신혼부부들은 사생활을 직접 침해받지 않으면서도 공동체 생활을 함께 누릴 수가 있다.
게다가 음식점·공연 등의 주문과 예약, 병원과의 영상 진료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사무소·경찰서·소방서·가스공사 등의 각종 관공서 업무도 인터넷을 통해 빠르고 간결하게 해결할 수 있는 등 생활의 편리함으로 예비 신혼부부들이 가장 많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집안에서 지하 주차장 등 아파트 주변시설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도입으로 출근길 상황을 출근 전에 파악할 수 있어 출근길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으며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는 통신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