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어린이훈민정음」을 중심으로 교육용 소프트웨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어린이훈민정음」은 어린이는 물론 컴퓨터 초보자가 컴퓨터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해주는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로 어린이 워드프로세서, 어린이 인터넷, 전자앨범, 정보 관리용 수첩, 그림 그리기, 게임 등 총 18가지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 제품은 1996년 1.0 버전이 출시된 이후, 1998년 2.0 버전이 선보였으며 오는 4월 3.0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어린이훈민정음」은 감각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해 제품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아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쉬운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신세대 어린이들의 감각에 맞는 색상과 디자인, 경쾌한 사운드가 돋보이며 모든 기능을 아이콘 등의 그래픽으로 제공한다. 고유의 캐릭터인 악동이, 보람이, 용용이를 등장시켜 쉽고 재미있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어린이훈민정음」의 중심 프로그램인 어린이 워드프로세서는 훈민정음을 기반으로 개발, 훈민정음과 완벽 호환됨은 물론 성능이나 안전성 면에서 크게 향상된 모습을 보인다.
워드프로세서 외에도 디지털 카메라와 스캐너를 지원하는 전자앨범, 사각퍼즐과 같은 그림 뒤집기, 조각 그림 맞추기 등의 퍼즐게임, 어린이용 일정관리 프로그램인 나의 수첩, 강아지 키우기 게임인 퍼피006 등이 제품 사용의 재미를 더해준다.
오는 4월 출시될 「어린이훈민정음3」은 이러한 기능과 함께 이미지와 도형 삽입 및 편집 기능이 강화됐으며 엽서와 신문, 패션명함, 전자카드 등의 템플릿도 훨씬 다양해졌다. 인터넷과 메일 기능, 3D 애니메이션 요소와 사운드도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