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신재철)의 「p680」은 작년 하반기 발표된 e서버 제품군의 하나로 IBM 유닉스 서버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지난 99년 대형 유닉스서버 시장의 히트상품이었던 「RS/6000 S80」의 맥을 잇는 제품으로 기존 S80의 프로세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특히 「p680」은 프로세서 기판위에 이중으로 절연체를 씌움으로써 기존 프로세서 제조방식에 비해 열효율을 극대화하고 전력소모량을 30∼40% 가까이 줄이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p680」은 각종 벤치마크테스트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고 있다. TPC-C 벤치마크에서 22만807tpmC(분당 트랜잭션 수)를 기록해 이전 버전인 S80의 13만5815tpmC를 1년만에 60% 이상 뛰어넘는 놀라운 성능 향상을 이룩했다.
이 제품은 성능뿐만 아니라 시스템 안정성 및 가용성 측면에서도 많은 점이 개선됐다. 하나의 CPU가 고장나더라도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CPU를 역동적으로 배분하는 기능도 갖췄다. 또한 시스템 장애를 사전에 진단해 경고를 울려주는 서비스 프로세서도 장착해 안정성을 높였다.
최근에는 「블루해머(Blue Hammer)」 기술을 적용, 16개까지 클러스터링해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이 제품은 관리의 편이성 및 성능확장이 요구되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업무에 적합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