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밸리 벤처기업인 우리데이타(대표 김룡 http://www.wooridata.com)는 여러개의 홈페이지에 분산된 자료를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고객임대형 정보검색 통합시스템 ‘고우리(GoWoori)’를 개발, 특허출원했다고 9일 밝혔다.
고우리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단체나 기관에 맞춤형 홈페이지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자연어 검색엔진으로 홈페이지 안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운영자가 검색엔진을 설치하고 관리해야 하는 불편을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데이타측은 운영자가 서비스 신청후 홈페이지 검색을 위해 제공하는 HTML코드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고부가가치 검색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또 사용자가 원하는 단일 데이터베이스(DB) 안에 있는 각종 정보를 분석해 검색효율을 증가시키고 서로 다른 DB나 분산DB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통합검색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같은 고객임대형 정보검색 통합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기존 설치형 검색엔진과 비교해 볼 때 연간 5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정보검색을 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우리데이타 김룡 사장은 “대용량 검색기술을 바탕으로 정보검색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뿐 아니라 설치형 검색엔진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일본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 관련 형태분석기술을 추가해 외국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데이타는 지난 1월 충남대 컴퓨터과학과 출신 7명이 설립한 벤처기업으로 순수 자체기술을 이용한 정보검색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