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콘퍼런스(ICONS)2001>참가업체 소개(1)

1. 한국휴렛팩커드

한국휴렛팩커드(대표 최준근 http://www.hp.co.kr)는 지난 84년 본사인 휴렛패커드와 삼성전자가 각각 55%, 45%의 자본을 투입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 96년 80억원을 증자해 총 자본금 161억원으로 연평균 30%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HP 해외법인 가운데 매출순위 세계 7위, 아시아지역에서는 일본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는 비즈니스의 핵심적 역할을 차지하게 된 인터넷 서비스 관리를 위해 HP 오픈뷰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HP 오픈뷰 솔루션은 오늘날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웹서비스, 메일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가용성과 성능관리를 수행한다. 이로써 서비스 이용고객에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인터넷 서비스의 제공과 서비스 레벨 어그리먼트의 만족, 서비스 신뢰도 향상을 부여하는 핵심적 관리 솔루션이다.

2. 한국사이베이스

한국사이베이스(대표 이상일 http://www.sybase.com)는 기업포털, 이동 및 무선,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대형 글로벌 독립 소프트웨어(SW) 가운데 하나인 사이베이스의 한국지사로 지난 94년 설립됐다.

설립 이래 한국사이베이스는 탁월한 시스템 통합관련 솔루션, DB관련 SW의 개발과 판매, 컨설팅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세계 사이베이스 지원센터와 공동 지원환경을 구축해 24×7, 365일 체계의 고객 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사이베이스 EP는 확장성 있는 포털 환경과 B2B 협업, 마켓플레이스 통합기반의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바일 액세스를 포함한 차세대 e비즈니스 환경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사이베이스는 또 기존의 e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하고 기업 내외부의 정보자산을 통합해 B2B 인터액티브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 사용자에게는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3. 하이페리온코리아

미국 서니베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하이페리언의 한국지사인 하이페리온코리아(대표 이혁구 http://www.hyperion.com)는 지난 81년 설립돼 OLAP 분야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97년 진출했다. 현재 SK텔레콤·포스코·삼성전자·LG전자·두산·토지공사 등 40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하이페리온은 기업의 전략적 경영관리(SEM)를 위한 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제공했는데 이는 경영계획에서 출발, 분석·모델링·보고의 전과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이 회사 솔루션의 장점은 소스데이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에서도 오픈돼 있어 다양한 형태의 프레젠테이션 툴 중 고객의 취향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해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또는 API를 이용,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대표 고현진 http://www.microsoft.com/korea)는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등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 제공을 사업의 한 축으로 잡고 있다. 이 회사는 웹서비스 솔루션, SQL서버2000, 비즈토크서버2000, 오피스XP 등을 이번 전시회에 선보였다.

웹서비스 솔루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이질적인 환경과의 투명한 데이터 연동, 유무선 통신장비를 이용한 웹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특징이다. SQL서버200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분석 소프트웨어로 기업 경쟁력을 배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비즈토크서버2000은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업무 협력사의 솔루션을 통합해주는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완전히 XML기반이다. 오피스XP는 그룹, 팀원들의 효과적인 공동작업이 가능해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기업내부 상황에 맞춰 웹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5 한국오라클

한국오라클(대표 윤문석)은 지난 89년 11월 미 오라클사의 지사로 국내시장에 처음 진출해 5년여 만에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 매출액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회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제품/솔루션·데이터베이스서버·관련툴·애플리케이션서버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일체의 정보관리 솔루션은 물론 관련컨설팅, 교육 및 유지보수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한다.

오라클이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은 고객에 대한 초기 마케팅 활동에서부터 상품판매 후의 유지, 보수서비스, 고객의 응대 및 반응까지 관리하는 통합 솔루션으로 상호간 통합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오라클 포털은 포털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브라우저 기반 툴로 단일 페이지에 각 데이터 유형 등의 개별 업무 클라스 요구와 부서 내부 개별사용자 그룹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페이지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한국아이비엠

한국아이비엠(대표 신재철)은 이번 전시회에 티볼리 보안 솔루션과 WES솔루션을 출품, 참관인들의 눈길을 잡는다. 티볼리 보안 솔루션은 분산시스템의 보안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구현해 중요한 정보자산에 대한 침입을 예방하고 근본적으로 보호하는 엔터프라이즈 서버 보안 솔루션이다. 특히 보안감시기능, TCP서비스 및 서버 자원접근 통제 등의 유닉스 서버기반 보안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메인프레임의 보안정책 및 적용에 관한 기능을 제공한다. WES솔루션은 기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이나 기간 시스템을 무선상으로 확장할 때 기존 유선환경과는 다른 다양한 기능을 다수의 사용자가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디바이스 형태와 다양한 구조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무선상에서 확장성 있고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도 도와준다. 특히 WES솔루션은 다양한 표준을 준수하고 있어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다.

7 삼성SDS

삼성SDS(대표 김홍기 http://www.sds.samsung.co.kr)는 85년 설립된 세계 최대 IT솔루션 프로바이더를 지향하는 국내 최대 SI업체로 지난 99년에는 소프트웨어업계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했으며 벤처투자와 함께 다각적인 e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의 주관사인 삼성SDS는 웹 앤 모바일 GIS 솔루션과 CCMS솔루션, 전자지불중개, K웨이브 등 다양한 솔루션을 출품했다. 웹 앤 모바일 GIS 솔루션은 벡터 데이터 기반의 액티브X솔루션, 자바 애플릿 솔루션, 자체 데이터 압축 포맷 등 다양한 기술 형태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모든 플랫폼에 적용 가능해 고객에게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CCMS(Contents Conversion & Management Solution) 솔루션은 세트톱박스의 규격에 관계없이 일반 소비자에게 TV상에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전자지불중개는 신용카드 및 IC카드 기반의 지불중개센터를 통해 상거래의 대금지불 및 지불관련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전자지불 솔루션이다. 최적의 지식관리솔루션인 K웨이브는 웹을 기반으로 기업 내외에 분산된 다양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획득 및 관리할 수 있는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8 넥스존

넥스존(대표 강성진 http://www.nexzone.co.kr)은 EIP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SI사업과 기업포털 ASP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기업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EIP 솔루션인 플럼트리와 EAI 솔루션인 티브코를 제공하고 있고 중견기업에는 자체 개발한 EIP 솔루션 패키지인 투비존을 출시해 놓고 있다. 또 국내 최초로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기업포털서비스인 두비존닷컴을 ASP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업종과 규모에 알맞은 토털 EIP 솔루션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넥스존은 이번 전시회에 플럼트리를 출품했다. 이 제품은 미국 플럼트리사가 개발한 인터넷 베이스의 차세대 비즈니스 데스크톱을 위한 플랫폼으로 확장성과 기능이 뛰어난 최상의 EIP 솔루션이다. 단 한번의 로그인으로 기업내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고 각 사용자별 업무역할 및 개인 취향에 따른 포털 화면의 개인화도 쉽게 할 수 있다. 또 확장성이 뛰어나 10만명 사용자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으며 웹서버당 하루 370만히트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업무와 관련한 기업 내외부의 모든 정보를 웹 환경에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화면으로 제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전사적인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9 DMS

DMS(대표 현진석 http://www.dms-lab.co.kr)는 기업내에 축적된 데이터 계량분석을 통한 고객관계관리(CRM) 및 eCRM 구축과 영업 및 마케팅 전략수립,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원투원 마케팅 시스템 구축 등을 주요 업무영역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국내 유수업체의 CRM·데이터웨어하우스(DW) 구축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비즈니스적 수요와 IT적 수요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국내 최고 수준의 CRM 전문기업이다.

eCRM 넥서스는 CRM 전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토털 솔루션으로 DMS를 비롯한 CRM 각 분야별 국내외 최고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공동 개발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기업의 고객관리 환경에 최적화된 고객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웹하우스 구축에서 고객분석 및 마케팅 기획, 원투원 실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CRM 전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컴포넌트형 솔루션이다.

10 하이테크미디어

하이테크미디어(대표 윤봉수 http://www.vr.co.kr)는 가상현실(VR)사업 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전문기업으로 지난 94년 설립됐다.

이 회사는 현재 국책·수주 분야에서 인터넷, 멀티미디어 분야까지 VR에 관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로 전자상거래·쇼핑몰·교육·전자카탈로그·전시·박물관 3D시각화·신상품 기획 및 제품 마케팅 홍보 등에 적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것은 웹 3D와 3D 커뮤니티 등이다. 웹 3D는 3차원 물체를 웹상에 표현하는 최신 기술을 사용해 자유로운 방향에서의 확대·축소·이동 및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또 최적화된 압축 알고리듬에 의한 최소 크기, 실시간 스트리밍 기법이 사용됐다.

3D 커뮤니티의 경우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3차원 분신으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11 테크시스템테크놀로지

테크시스템테크놀로지(대표 김대훈 http://www.techsystem.net)는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서포트시스템(BSS) 솔루션 선두업체로 콘텐츠 배포 솔루션, 콘텐츠 사용도 실시간 추적 및 측정 솔루션, 인터넷 사업수익 모델링 솔루션 등 크게 세 가지의 솔루션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의 콘텐츠 배포 솔루션에는 다중 프로토콜 소프트웨어 라우터(JetLinx), 멀티캐스트에서 유니캐스트로의 프로토콜 변환 SW(HyCast), 네트워크 대역폭 및 랜 관리 SW(FlexiBand) 등이 있다.

또 콘텐츠 사용도 실시간 추적 및 측정 솔루션에는 인터넷상에 분산된 다중 프로토콜 콘텐츠 서버의 각종 콘텐츠 오브젝트의 사용도를 실시간 추적 및 측정하는 솔루션(HyTrack)과 이를 응용한 인터넷 콘텐츠 빌링 솔루션(HyCare)이 있다.

TST 제품의 우수성은 이미 아태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위성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고 있는 스피드캐스트에서 지난 1년간 각종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에 사용해 그 효용성이 국제적으로 입증됐다.

12 케미스

케미스(대표 박병형 http://www.camis.co.kr)는 98년 Y2K 솔루션인 ‘YES!2000’으로 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99년에는 프로그램언어 변환 툴인 ‘YES!트랜스레이터(Cobol to Java)’로 산업기술대전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기술력 있는 업체다.

케미스의 주요 제품군은 웹환경 기반의 ERP 솔루션인 ‘YES!eERP’, 중소기업형 ERP 솔루션인 ‘YES!ERP’, 프로그램언어 변환툴인 ‘YES!트랜스레이터’, 프로그램 자동생성 솔루션인‘ YES!윈플러스’ 등으로 구성된다.

YES!트랜스레이터는 코볼과 같은 레거시 프로그램 언어를 모뎀언어로 자동 이동·변환하는 SW로 비주얼언어(VB, 델파이)에서 웹언어(Java)까지 지원한다.

YES!윈플러스는 프로그램 소스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SW로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비주얼언어(VB, 델파이)를 비롯해 웹언어(Java, JSP, ASP)까지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