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3월 심사평

심사위원장 : 황종선 원장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 ‘라이브쉐어 v 1.5’는 웹 기반에서 손쉽게 제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해 학습자와 강사간 실시간·비실시간 학습을 가능케 하는 원격교육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비실시간 학습지원기능뿐만 아니라 실시간 강의의 재활용 및 복습을 지원하는 강의 저장 기능과 기존 워드프로세서 작성과 유사한 방식으로 쉽게 멀티미디어 강의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에디팅 기능을 포함해 실시간으로 강사와 학습자간 상호 유기적인 강의를 할 수 있어 양방향 학습효과를 극대화한 점이 돋보인다

 특히 HTML·한글97·워디안·MS워드·MS파워포인트·PDF·훈민정음 등 모든 워드프로세서 문서의 활용이 가능하며 고음질을 요구하는 어학강의 등 사용자 요구에 맞게 5∼192Kbps의 오디오를 지원, 고화질 동영상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배려한 점이 높이 평가된다

 작년 6월에 출시돼 서울대학교·호서대학교를 비롯한 고려e스쿨·한컴교육나라·신텔정보통신 등 사이버학원 및 가상연수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 하남성과 컨소시엄을 구성, 중국 동북성 사범대학에 가상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멀티미디어콘텐츠부문 수상제품 ‘뽀리왕다덤비’는 무선 인터넷상에서 서로 다른 자신의 아바타를 선택한 후 대전을 벌일 몬스터를 육성시키고 이 덤비몬들끼리의 대전을 통해 점수를 획득하는 육성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 제품은 무선인터넷 환경에 가장 적합하게 만들어진 빠른 게임진행과 덤비몬 설정에 임의성을 부여함으로써 단순한 모바일 게임에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중편소설 분량의 탄탄한 게임 시나리오와 1500여장의 애니메이션으로 사용자가 다양한 게임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이 게임은 같은 게임서비스를 유무선상에서 서비스하는 기존 게임과 달리 종류가 다른 게임을 유무선으로 서비스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점수·캐릭터·아이템 등 회원들의 게임성을 높여주는 부분만 연동되어 사용자로 하여금 게임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했다.

 작년 12월에 출시돼 011·017·016·018·019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으며 대만·일본 등과 무선콘텐츠 공급 협상이 진행중이어서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