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카네기멜론대학, 레드존로보틱스 및 SGI의 연구원들은 우크라이나 체르노빌의 원자로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원격조종 로봇을 개발, 그 지역에 배치했다. 이 로봇은 원자로의 붕괴와 그로 인한 방사능의 대기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상태를 측정, 분석해 위험에 대비하도록 하고 있다. 이 로봇은 SGI의 3차원 매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현장의 상태를 찍은 3차원 가상현실 사진을 엔지니어에게 보내준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에임스 연구센터는 우주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율적 로봇을 개발했다. 소프트볼 정도 크기의 이 로봇은 우주선에서 산소, 탄산가스를 비롯한 각종 가스의 분량, 박테리아 성장상태, 온도, 기압 등을 측정한다. 또 여기에는 영상회의, 운항 센서, 무선 네트워크 접속장치, 스스로 우주선 안을 돌아다닐 수 있게 하는 추진장치 등이 탑재돼 있다.
○…과학자들은 호주 해안에서 로봇을 사용, 바다로 흘러 들어온 음식물 찌꺼기와 비료가 산호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여러 개의 작은 산호섬위에 띄워 놓은 플랫폼에 탑재한 로봇은 일정 시간에 나타나는 음식물 영양소의 분량과 형태 등을 측정한다. 이렇게 2년 동안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과학자들은 손상된 산호초의 소생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미국 이스트먼케미컬의 연구소들은 로봇을 배치함으로써 샘플 생산량을 300% 증가시켰고 폴리머 생산라인에 2대의 로봇을 설치, 근로자의 25%를 감소시켰다. 또 화이트헤드 생의학연구소에서는 하나의 병렬 로봇 시스템을 배치해 인간 게놈 매핑의 실험을 20배 빠른 속도로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 뉴욕에 있는 브롱크스 동물원에서는 달걀모양의 로봇을 개발해 멸종위기에 있는 알이 있는 새의 집에 넣어두고 어미 새가 알을 굴리는 활동과 새집 안의 온도, 습도 등을 관찰하고 있다. 이 동물원의 동물학자들은 이같은 방법을 통해 멸종위기에 있는 새와 동물들의 짝짓기 및 번식을 위한 자연에 더욱 가까운 인공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