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전자신문 제휴-IT마켓뷰]세계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 동향

사진; e메일, 인터넷 접속과 같은 단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계된 어플라이언스 서버

2000년 서버 시장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어플라이언스 서버의 부상이었다. 전체 서버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었지만 서버 인프라 솔루션에 대한 벤더와 고객의 관점에 많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런 영향은 서버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업무를 표준화·단순화하고자 하는 업계 전반의 요구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전문화를 가져왔고 제조업자들에게는 하드웨어 플랫폼을 용도에 적합한 솔루션을 탑재해 제작하도록 만들었다. 급부상하고 있는 어플라이언스 서버에 대해 짚어본다.

 

◇2000년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90년대 중반 시장에 소개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실제로 시장에 널리 알려진 것은 2000년부터다. 코발트(Cobalt)의 ‘큐베(Qube)’와 IBM의 ‘휘슬 인터젯(Whistle Interjet)’과 같은 소형 오피스 시스템이 대량으로 팔리기는 했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잠재력과 인기를 확실하게 인정받은 것은 어플라이언스라는 개념이 데이터센터에 인터넷 관련 서버로 받아들여지고 난 후였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작년 한 해 설치 시간과 유지의 용이성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뒀다.

 2000년 세계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은 판매금액으로 33억80만달러, 대수로는 41만1600 대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NAS(Network Attatched Storage)·웹엑셀러레이션(Web acceleration)·인터넷 시큐러티 애플리케이션 업무를 제공하는 전사적 규모의 시스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금액 면에서는 99년 대비 6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급격한 시장 확대 양상을 보인 2000년 세계 어플라이언스 시장은 다음 몇 가지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1.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매출 면에서 시장 우위에 있다. 1만1087대의 NAS와 캐싱 어플라이언스를 판매해 약 9억2100만달러의 판매고를 올리고 전체 시장에서 27%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탄탄한 미드레인지와 하이엔드 NAS 시스템 라인의 덕택이라고 할 수 있다.

 2.IDC 스토리지 시스템 그룹과의 협동 연구를 기반으로 IDC는 NAS나 ‘필터 어플라이언스 서버’가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리라 추정하고 있다. 2000년 NAS 시장은 18억3300만달러의 매출액과 판매대수에서는 6만1012대의 수치를 기록했다.

 3.6만5150개의 기계로 이뤄진 웹 서버 카테고리는 작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였다. 2000년 어플라이언스 웹 서버는 판매대수에서 99년 대비 8배 규모로 성장해 앞으로 가장 활발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분야는 지난해 1억619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최근 선마이크로시스템스에 합병된 코발트나 네트워크엔진스와 같은 신생업체가 주도했다.

 4.캐싱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은 지난해 대수로는 2만2651대(금액으로는 2억6670만달러)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99년 시장에 비해 73%나 확대된 것이다. 자체 개발한 SW와 OS를 가진 캐시플로,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등과 같은 업체들이 시장을 주도해 나갔다.

 5.2000년 MFA(MultiFunction Appliance) 서버 시장은 금액으로는 2430만달러, 대수로는 1만7980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IDC가 예측한 것보다는 적은 수준이지만 여전히 소호와 소규모 사업자를 겨냥한 설치가 용이한 소형 서버의 수요 증가로 인해 시장은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6.IDC 산하 방화벽 SW&보안 SW 리서치그룹 등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큐러티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판매량 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0년 시큐리티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은 금액으로는 8억6300만달러, 대수로는 23만3639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앞으로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은 착실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오는 2005년까지 성장률이 대수로는 연평균 61%, 금액으로는 약 56% 확대가 예측된다.

 이 가운데 NAS·필터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계속해서 전체 시장 매출의 50% 이상을 과점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방화벽과 가상사설망(VPN)뿐만 아니라 SSL 서비스와 시큐어 스트리밍 콘텐츠 딜리버리(secure streaming contents delivery)에 대한 보안 수요는 어플라이언스 서버 분야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로드 밸런싱,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 등과 같은 분야도 전체 시장 매출의 11%를 차지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00년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 구조

 IDC가 분기 단위로 조사, 발표하는 ‘어플라이언스 서버 트래커 프로그램’은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정의하지만 2000년을 통틀어 5개 분야가 두드러지는 성장을 보였다.

 이중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한 분야는 NAS다. 폭넓은 제품군과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하이엔드 제품군으로부터 로엔드의 퀀텀·맥스터 등까지 다양한 업체가 진출해 있는데 2000년 18억3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전체 매출의 54%를 차지하는 시장으로 성장했다.

 그 다음으로 크게 성장한 시장은 시큐리티 어플라이언스 서버 분야다. 탄탄한 방화벽과 VPN 솔루션 수요 증가로 판매대수 면에서는 최대 시장으로 떠올랐다. 소닉월(SonicWall)의 소호 모델과 같은 로엔드 방화벽 어플라이언스 등이 판매량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2000년 비교적 새롭게 부상한 어플라이언스 서버 영역은 웹호스팅 서비스와 콘텐츠 액셀러레이션 혹은 캐싱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을 포함한다. 이 두 분야의 경우 전년 매출 대비 145% 성장했으며 전체 어플라이언스 시장의 13%을 차지했다. 판매대수 면에서 더욱 높은 성장률을 보였는데 전년 대비 5배 이상 신장한 8만7801대를 기록했다. 이는 2000년 판매된 전체 어플라이언스 서버의 21%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에 반해 소규모 오피스 멀티 기능(Small-office Multifunction)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고 부진을 보여 판매대수로는 1만7980대, 매출액으로는 2430만달러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판매량의 4%, 전체 매출액의 1% 해당하는 것이다.

 이밖에 로드밸런싱과 메시징 또는 e메일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 등 기타 시장은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 특징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e메일·인터넷 접속 등과 같은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기능적으로 다양하게 최적화돼 있으며 스트림라인드 운용체계(OS)와 칩아키텍처 상에서 운용되는 서버를 말한다. 이중 일부는 원격 액세스 운영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두 기능 모두가 지원되기도 한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용도에 적합한 솔루션이 미리 탑재돼 판매되며 사용의 용이성과 설치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 최저 비용을 보장하도록 고안됐다.

 이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90년대 중반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부터 시장에서 주목을 받으며 본격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시장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다음과 같다.

 1.인터넷:인터넷은 적어도 정보기술(IT)의 하드웨어(HW) 구매자·구매 품목·용도에 있어서 모든 것을 바꿔놨다. 인터넷 중심의 작업과 수요는 더욱 동적인 데이터센터를 만들어냈고 많은 사업들이 IT 솔루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2.HW와 SW의 표준화:HTTP·HTML·XML·TCP/IP 등과 같은 표준 HW 구성요소의 표준화는 인터넷 관련 작업,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인터넷 중심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증진시켰다. 이런 표준화 과정은 어플라이언스 서버가 그 자체만으로도 상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줬다.

 3.IS 인력 비용의 증가:숙련된 IS 인력의 부재, IT 솔루션 설치와 관련된 서비스 비용 증가는 설치 시간 절약, 유지 비용, 관리 비용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시켰다. 하드웨어가 신뢰성·관리성·확장성에 역점을 두고 플러그앤드플레이가 될수록 더 낫다고 할 수 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이런 트렌드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4.독립SW업체:리눅스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가 리눅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은 PC 서버 시장에서 고객 SW·HW 솔루션 개발에 변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늘날 이런 추세는 리눅스 시장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PC 서버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유닉스의 비중을 봐도 명확하게 드러난다. HW업체와 ISV가 서로 파트너가 돼 확고한 관계를 맺고자 하는 노력이 어플라이언스 서버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김진홍 한국IDC 서버&스토리지 부문 애널리스트 ckim@idc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