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평판디스플레이(FPD:Flat Panel Display)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통신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보다 많은 정보를 전송하는 것이므로 이들 정보를 충분히 표시할 수 있는 휴대전화기 스크린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보를 많이 표시하기 위해 스크린을 무작정 확대할 수는 없다. 경쟁을 극복하고 시장을 확대하려면 디스플레이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 가격을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일 가격을 낮출 수 없다면 높은 가격 만큼의 특별한 기능과 성능을 갖춰야 할 것이다.
LCD를 채택한 제품의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려면 충분한 재정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LCD와 그 부품의 수요가 공급을 능가할 경우에 대비해 중소업체들은 서로 제휴해야 할 것이다. 이미 여러 업체들이 제휴했다.
데스크톱 PC 모니터의 경우 CRT는 가격과 스크린의 선명도에서 LCD를 앞서고 있다. 그러나 LCD 기반 제품의 가격은 CRT의 그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있다. 앞으로 당분간 LCD 모니터 업체들은 아날로그 인터페이스가 필수조건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작년 디지털 스크린의 출하량은 늘어났지만 전체 디스플레이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줄어들었다.
FPD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은 형광체, 액정, 편광체, 광학필름, 컬러필터, 특수유리, 발광시스템, 프로젝션 요소, 박막트랜지스터 어레이, 전자방출 어레이, 드라이버 IC/이미지 측정IC, 콜레스테롤 기술, 전자잉크, 플라스틱 트랜지스터 기술 등이다. 주요 관련업체로는 광학 필름부문에 3M, 앨라이드 시그널, 다이닛폰잉크 및 화학 등이 있고 액정부문에 치소, 머크, 특수유리부문에 코닝, 아사히초자, 전자잉크에 E잉크, 지리콘미디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