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2001 2001년 국제콘퍼런스]주제발표 요지-정부의 정보화 스페이스

★정부의 정보화 스페이스







 ◇정의영 수석연구원(한국전산원)/전자정부의 비전과 추진과제




 우리나라는 현재 행정개혁의 연속선상에서 전자정부를 구축, 국정운영의 기반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자정부가 구현되면 행정기관의 내부업무 처리에 있어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확보되고 영상회의·전자결재 등으로 일하는 방식이 매우 유연해진다. 민원업무처리 역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이뤄지므로 시공간의 제약없이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김준형 과장(교육인적자원부 정보화지원담당관)/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교육체제의 출현 등 교육·훈련·연구의 지평이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교육·훈련의 수요를 수용·발전시키기 위한 인적자원의 개발이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바람직한 정보문화를 확립하고 정보화의 혜택이 전 국민에게 고루 제공될 수 있도록 교육 및 인적자원 개발차원의 교육정보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임차식 과장(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진흥과)/SW육성정책 방향




 SW산업은 창의적 지식과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세계시장을 제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식기반산업이다. 정보통신부는 SW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식정보강국 건설을 위해 올해 중 2000억원을 포함해 오는 2005년까지 1조원을 투입한다. SW벤처기업이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창업단계부터 성장기반 조성 및 해외수출 지원까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게임·디지털콘텐츠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소프트타운을 조성, 전국적인 SW산업 육성기반을 갖추고 자바·컴포넌트 등 시대흐름에 특화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