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2001]한국SW진흥원관 출품작(2)

 △쓰리아이인포테크 ‘웹OS’

 쓰리아이인포테크(대표 안정호)는 이번 전시회에 웹OS를 출품한다. 웹OS란 기존의 데스크톱 환경을 인터넷상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쓸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인터넷상에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구축해놓고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자기만의 GUI 환경을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통합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회사는 데스크업(http://www.deskup.com)이라는 웹OS용 소프트웨어를 지난 4월 정식오픈해 현재 일반회원들을 대상으로 운용중에 있다. 데스크업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론 애플리케이션 실행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기업 내부의 인트라넷 구축이나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마케팅(eCRM) 구축시에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쓰리아이인포테크는 차기 버전으로 PC의 한계를 뛰어넘어 PDA, WAP 등 더욱 가벼운 모바일로 옮기는 작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차후 인터넷 TV용 웹OS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추후 PC방이나 집, 회사에 굳이 따로 들어갈 필요없이 직접 걸어다니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이넷쿨닷컴 인터넷폰

 제주 소프트웨어지원센터에 입주해 있는 아이넷쿨닷컴(대표 이명훈)은 이번 전시회에 인터넷 전화를 출품했다.

 인터넷 전화란 기존의 전화와는 달리 인터넷과 IP전화 단말기를 이용한 통화서비스로 국가와 지역 구분 없이 상호간 단일 통화권을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상에서 일반 전화망과 같이 음성 통화를 가능케 하는 기술인 VoIP가 필요하며 아이넷쿨닷컴은 이를 응용한 단말기를 개발하고 있다.

 아이넷쿨닷컴은 핵심 기술은 수입하고 그 위에 라이브러리만 입혀 개발하는 형식의 국내 산업 흐름을 깨고 원천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인터넷 전화 개발기간을 대폭 단축하고 있다. 이 회사는 타 업체가 몇 년이 걸려 개발한 IP폰을 단 4개월 만에 개발했으며 USB폰인 ‘아이넷폰3000’도 불과 3개월 만에 개발, 이번 전시회에 내놓았다.

 또 종전 인터넷 전화가 이동전화와 통화할 수 없다는 점에 착안, 이동전화와 통화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 실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엔슬래시닷컴 무선인터넷용 솔루션

 무선인터넷 토털 솔루션업체인 엔슬래시닷컴(대표 남기범)은 다양한 모바일 제품군을 출품했다.

 엔슬래시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은 무선 포털사이트 구축 솔루션, 모바일 시스템 솔루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제품군을 살펴보면 무선 포털사이트 구축 솔루션으로는 무선 포털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무선사이트 검색엔진을 비롯해 유무선 연동게시판, 유무선 메일 솔루션, 유무선 동시 채팅 솔루션, 무선사이트 시뮬레이터, 무선 사이트 구축 솔루션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또 무선인터넷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WAP게이트웨이와 실시간 무선 콘텐츠 변환툴인 MAG(Mobile Application Gateway) 등의 제품군이 있다.

 MAG 솔루션은 현재 국내 이동통신사가 각각 서로 다른 무선인터넷 방식을 서비스함에 따라 기존의 콘텐츠 개발시 WML, HDML, mHTML, sHTML로 개발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이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각 콘텐츠를 실시간 상호 변환해주며 각각 다른 이미지 포맷을 사용자에 맞게 실시간 변환을 해주는 이미지 컨버터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PDA용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PDA를 이용한 버티컬 시장용 솔루션등 각종 PDA용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업투데이트 게임

 게임 전문업체인 업투데이트(대표 이화승)는 자사 부스에 액션롤플레잉게임인 ‘피덱스(Fidex)’를 전시하고 있다. 이 게임은 자체개발한 3D 그래픽 엔진을 사용, 풀 폴리건으로 제작된 진정한 국내최초 3D액션 롤플레잉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인간 남자, 인간 여자, 드워프, 엘프 중 하나를 골라 원하는 직업을 선택해 원하는 주인공을 만든 후 게임을 플레이하며 레벨을 높여서 원하는 능력치를 올려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 메이킹이 가능하다.

 특히 자유도가 높아 주인공의 속성이 변할 수 있으며 악한 행동이나 악한 의뢰를 많이 받을 때는 악의 속성으로, 선한 행동을 하거나 선한 의뢰를 해결할 때는 선의 속성으로 바뀌어 가며 중립의 개념까지 존재한다.

 종족과 직업을 선택하여 총 12가지 조합으로 자신의 분신을 만들 수 있으며 주인공을 자신만의 고유한 캐릭터로 육성가능하다. 또 랜, TCP/IP, 인터넷, 모뎀 등 풍부한 멀티플레이 지원하며 인터넷 플레이시 서버 안에서 캐릭터의 정보가 저장이 가능한 온라인 게임의 개념도 도입했다.

 

 △아이월드쓰리디 웹3D솔루션

 아이월드쓰리디(대표 송동훈)는 웹상에서 3D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전시하고 있다.

 이중 ‘iHouse3D for Gallery’는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3D 솔루션으로 뛰어난 그래픽 퀄러티와 빠른 디스플레이 속도로 인해 사이버 전시실, 박람회, 홍보관 등 가상공간 구축에 적합하다. 실시간으로 그래픽을 표현하는 가상현실 CG의 특성에 맞춰 비교적 단순한 모델링에 정교한 텍스처를 첨가해 용량을 가볍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둔 제품이다. 함께 전시하는 ‘iHouse3D for Interior’는 갤러리버전에 가상공간 내부의 가구, 가전제품, 전등, 벽지, 타일 등 내부장식 교체 기능을 가진 솔루션이며 인테리어나 건설업체를 겨냥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가상공간 내부 객체들을 확대 및 축소, 원근구성 및 360도 회전 관찰이 가능하며 하이퍼링크를 삽입해 객체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이와함께 웹 3D 온라인게임용 솔루션으로 액션, 레이싱, 어드벤처, 육성시뮬레이션, 스포츠, 팬터지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적용이 가능한 ‘iHouse3D for Game’도 전시한다.

 

 △에스비정보기술 멀티리코딩시스템

 에스비정보기술이 출품하는 MRS(Multi-Recording System)은 감시용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해 영상을 압축 녹화 및 재생해 볼 수 있는 디지털 보안 시스템이다.

 연속 녹화뿐만 아니라 움직임 감지 기능, 센서와 연동한 녹화 기능, 각 채널의 자동 패닝·틸트·줌·컨트롤 기능을 갖고 있다. 또 영상 확대·편집 기능, 인터넷을 통한 검색 및 재생기능, 장애 발생시 자동복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압축된 데이터를 HDD, 콤팩트디스크 등에 반영구적으로 보관하거나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출력할 수 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더욱 편리해졌다.

 또 와치독(watch dog) 보드를 채용, 시스템 스스로 점검이 가능하다. 또 자체 움직임 감지기능을 내장해 흔들림 없는 녹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