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IT 자격증](13)어도비시스템즈 ACE

 

 ACE(Adobe Certified Expert)는 어도비시스템즈(이하 어도비)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임을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나 웹 디자이너, 시스템 개발자를 위한 것이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도비 제품 숙련도 시험(Adobe Product Proficiency Exam)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은 필기시험 방식이며 기본적으로 영어로 출제되지만 한글화돼 있는 제품에 한해 한글시험이 가능하다.

 시험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응시자는 원하는 시험 날짜를 본인이 정해 시험 일주일 전에 어도비 공인테스트센터에 시험 접수를 해야 한다. 시험은 60∼90문항의 객관식 문제로 출제되며 과목당 150달러의 수험료를 내야 한다. 이 자격증은 어도비의 각 제품별로 취득할 수 있다.

 일단 어도비 제품 훈련도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어도비 자격증 소지자는 공인 전문가 자격증과 어도비의 ACE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특정 ID가 들어 있는 자료를 받게 된다. 합격자는 부여된 ID를 통해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각종 신기술과 신제품 관련 정보를 우선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어도비 로고를 개인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받게 된다.

 ACE 자격증의 취득 효과는 교육이나 신제품 정보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이미 오래전부터 ACE 자격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관련 기업은 직원 채용시 ACE 소지자를 우선 채용할 뿐 아니라 연봉을 최고 20∼50% 정도 올려 주고 있다. 또 샌프란시스코나 뉴욕 등의 주요 아트스쿨에서는 입학요건으로 수강할 과목의 ACE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98년 11월 ACE 자격증이 국내에 소개된 이후 현재 67명의 한국 ACE가 탄생됐다.

 ACE 자격증을 따려면 어도비 공인교육센터(중앙컴퓨터아트학원)에서 강의를 듣거나 CIB(Classroom In a Book)라고 불리는 어도비 공인교재로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다. 공인교육센터는 담당강사가 ACE 취득자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상세한 시험정보와 시험을 치르는 요령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도비의 유일한 공식 교재인 CIB는 현재 인투스프레스에서 번역되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ACE 이외에 한국어도비에서는 ACS(Adobe Certified Specialist)라는 자격증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실시하고 있다. ACS는 ACE를 국내 실정에 맞게 변형시킨 것으로 기본 취지는 ACE와 동일하나 실기 중심의 평가 방식을 적용하고 난이도를 현실적으로 조절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험은 현재 1년에 3회 실시(내년부터 1년에 2회로 줄어들 예정)되고 있으며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나뉜다. ACS시험은 베이직과 마스터 과정으로 나뉘고, 베이직 과정은 포토숍과 일러스트레이터, 페이지메이커, 프리미어, 애크로뱃 등 5과목을 평가하게 된다. ACS 실기시험은 전국 20개 공인시험센터를 통해서만 응시할 수 있으며 일단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3번의 실기시험 응시 기회가 주어진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