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7월 둘째주에는 키스톤테크놀로지의 모바일웍스, 액티브인트라의 AI리포트, 아담소프트의 퍼피티어, 삼성전자의 어린이 훈민정음, 필크립의 필위즈, 인터하우스의 아이소봇(ISOBOT)이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키스톤테크놀로지의 모바일웍스는 키 와이어리스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WAP)을 채택한 제품으로 메일 송수신, 게시판, 일정관리, 연락처 등 기업에서 사용해온 각종 그룹웨어기능을 이동전화 및 PDA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적인 메시징 서버인 마이크로소프트(MS) 익스체인지와 로터스 노츠를 동시에 지원하며 팩스 수신, 메일 필터링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제공한다. 키스톤테크놀로지는 해운회사 등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수출도 추진하고 있다.
액티브인트라의 AI리포트는 웹상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자료를 분석해 이를 다양한 보고서(리포트)로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다. 지금까지 웹에서의 리포트 출력은 브라우저의 인쇄기능을 이용하거나 플러그인형태로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다. 별도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특정 데이터베이스의 칼럼들을 선택·조합하는 수준으로 복잡한 통계연산 및 예외처리를 위해서는 별도의 데이터 변환작업을 가해야만 했다. 하지만 AI리포트는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리포트 출력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증권거래소·KBS·국민카드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아담소프트의 퍼피티어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다. 기존 그래픽툴이 사용법이 어렵고 고가의 하드웨어를 요구했던 것과 달리 이 제품은 일반 PC를 이용해서도 쉽게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3D캐릭터의 동작·표정·의상·헤어·액세서리·자료화면·카메라앵글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모듈과 자동 립싱크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원하는 특징을 불러오기만 하면
쉽게 3D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어린이 훈민정음 3는 어린이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로 어린이용 워드프로세서인 훈민워드, 웹에디터, 표계산 소프트웨어인 훈민시트, 훈민 프레젠테이션, 사전, 색칠하기 등으로 구성된 ‘스쿨팩’, 일기장·생활계획표·용돈관리·친구관리 등으로 구성된 ‘정보관리’, 퍼즐·게임·바이오리듬·전자앨범·스티커사진 등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전자는 학교의 컴퓨터교실과 연계해 공급하고 학급신문, 홈페이지 경연대회 등을 지원해 이 제품이 초등학교 소프트웨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필크립의 필위즈는 PC 및 메일 보안 솔루션으로 정보유출위험이 있는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연구소·학교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 제품은 PC에 대한 타인의 접근통제 및 데이터암호화, 메일암호화 및 전자서명 기능을 제공한다. PC보안의 경우 파일 및 폴더를 암호화해 보관하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이 없는 비인가자의 접근을 막아주며, 설령 중요한 자료가 유출되더라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했다. 문서를 삭제해도 휴지통이나 하드디스크에 남아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완전삭제기능도 지원한다.
인터하우스의 아이소봇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사이트에서 B2B정보·쇼핑
몰정보·뉴스정보 등 원하는 정보만을 자동으로 수집·분석·추출해 주는 지능형 검색 에이전트로 인터하우스가 개발해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인터넷쇼핑몰, LG캐피탈의 LG마이숍 등에 구축한 전자상거래 구축 솔루션인 아이몰에 적용됐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일일이 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 편리하다. 이 제품은 정보수집기능을 가진 아이로봇, 분석기능을 가진 아이파서(iParser), 로컬서치엔진으로 구성돼 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