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우수산업디자인 상품전>우수상-린나이코리아; 컨벡션가스오븐레인지

가스기구 전문업체인 린나이코리아(대표 강성모 http://www.rinnai.co.kr)가 올초 혼수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컨벡션가스오븐레인지(모델명 RSF-1H)는 상판과 제품 전체에 헤어라인 스테인리스를 적용, 은백색의 세련미를 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기존 제품에서 보이는 복잡한 라인을 배제한 채 단순함과 고급스러움을 조형적으로 표현했으며 상부의 삼발이 부품은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삼발이 개념을 탈피, 새로운 형상을 추구했다.

 상부 백가드 및 상판을 강화유리로 처리해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음식물이 넘쳐도 잘 눌러붙지 않아 오래된 찌꺼기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청소가 용이하다.

 특히 일반 오븐과 달리 틈새없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L자형 백업상판은 국물이나 이물질이 상판과 백가드 사이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주므로 새내기 주부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디지털 팬이 열기를 오븐 뒤쪽 가운데 높이까지 빨아올려 골고루 순환시키는 컨벡션 방식을 도입하고 있어 조리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하는 것은 물론 상하좌우 온도편차가 없어 음식을 고르게 익힐 수 있다.

 점화·소화·온도조절·조리시간 설정 등 모든 조작이 원터치 버튼으로 이뤄지는 마이컴 요리기능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이밖에 3면 입체 그릴 및 대용량 그릴을 채용해 윗면·아랫면·옆면에서 골고루 익혀줘 생선이나 갈비를 뒤집을 필요가 없고 많은 요리도 한꺼번에 할 수 있다.

 항균 오븐·그릴 자동청소 기능으로 조리중에 생기는 기름 찌꺼기 등이 계속 제거되므로 별도의 청소가 필요없으며 특수 항균성분 코팅처리로 언제나 청결한 상태를 유지시켜준다.

 환경친화적 설계도 고려돼 제조 및 생산공정의 단순화에 따른 자원절감 효과가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사출 소지류, 일반 스틸 등을 사용했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