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7월 셋째주에는 온네트의 클럽포유1.0, 씽크정보기술의 COMS2.0, 메타빌드의 아이룩메일, 네오프레스의 우리교실2001, 멀티비아의 M비아-DVR, 디티시스템의 로그마이너가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온네트의 클럽포유1.0은 중소 규모의 웹서비스에 맞는 커뮤니티 구축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세트업 프로그램만 실행시키면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듯 곧바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특히 설치마법사로 5분이내의 빠른 시간안에 구축할 수 있다. 구축후 사이트의 특성에 맞게 인터페이스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패키지에서 지원하는 자체 커스터마이징기능을 통해 원하는 형태로 커뮤니티를 변경할 수도 있다. 현재 한국사이버대학·한국디지탈대학교·성균관대학교 OCU 등에서 사용중이다.
씽크정보기술의 COMS2.0은 서로 다른 기관의 관련 업무를 연계시키기 위해 상이한 전산시스템을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미들웨어 프로그램으로 상호간 통신관리는 물론 시스템 업무 및 부속단말기 등의 관리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통합중계업무관리시스템·통신중계관리시스템·운영업무관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씽크정보기술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로커스·하모 등의 협력업체와 함께 일본·중국 및 동남아 시장으로의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메타빌드의 아이룩메일은 컴퓨터에 부착된 영상카메라(USB포트용 카메라)를 통해 제작된 동영상을 e메일 형태로 상대방에게 전송하는 메일 시스템이다. 기존의 e메일이 텍스트와 첨부파일만 전송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이 제품은 메일 사용자가 텍스트 대신 동영상으로 메일 내용을 작성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생동감있게 e메일을 송수신할 수 있다. 메타빌드는 앞으로 기능을 강화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및 윈도CE 기반의 모든 이동단말기에서 멀티미디어 메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네오프레스의 우리교실2001은 교사들이 손쉽게 개인컴퓨터에서 홈페이지를 구
축·관리·운영할 수 있는 교육용 인터넷 사이트 구축 솔루션이다. 마법사기능으로 5분안에 학급 신문이나 교과목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으며 웹에디터를 내장하고 있어 학생별 게시판·자료실 등 다양한 메뉴를 개설할 수 있다. 또 기존의 문서파일을 별도의 작업없이 곧바로 홈페이지에 올릴 수 있으며 엑셀파일 역시 간단히 불러들여 편집하거나 인쇄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현재 대교 눈높이영어 홈페이지, 영진출판사 웹진인 컴피플, 한아시스템의 홈페이지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멀티비아의 M비아-DVR는 영상감시시스템인 DVR(Digital Video Recorder)의 디지털 동영상 신호를 고능률·고화질로 압축해 전송 및 재생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DVR의 동영상 정보는 그 데이터의 양 때문에 고능률로 압축하지 않을 경우 대형 저장공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재생시에도 선명하지 못한 화질로 인해 이용자가 만족할 만한 동영상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다. M비아-DVR는 이같은 압축률 및 화질 문제를 해결한 제품으로 특히 기존 동영상 압축에 많이 사용되는 모션 JPEG에 비해 최대 5배 이상 압축률이 뛰어나다. 멀티비아는 개인휴대단말기(PDA)·전자책·의료영상 분야 등에 이 기술을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디티시스템의 로그마이너는 웹사이트에 남겨진 방문 고객의 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주는 툴로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이 자사의 웹사이트 방문 현황 및 방문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제품이다. 10Gb의 로그분석을 7시간이내에 처리할 정도로 속도가 빠르며 사용자에게 익숙한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편리하다. 주요기능으로는 방문횟수별 회원통계, 체류시간별 회원통계, 회원이탈통계, 회원대 비회원 통계, 회원별 메뉴이용통계, 회원상세정보 등이 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