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록스의 종족 중에서 호미니언을 선택해 게임을 시작하면 센트럴 포트와 일꾼인 엔지니어 5마리가 주어진다. 엔지니어를 이용해 건물을 지어도 일꾼이 없어지지 않는 특성이 있다. 다른 종족의 경우 건물을 지으려면 일꾼을 희생해야 하는 것과 달리 호미니언 종족은 일꾼이 건물을 짓고 다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
호미니언의 유닛 리미트를 늘려 주는 건물은 하우스(+8)이며 생산하는 건물에는 센트럴 포트, 바락, 워 팩터리, 웨픈너리 플랜트 등 4가지가 있다. 이중 센트럴 포트에서는 엔지니어, 커맨드 셔틀, 클라우드 등 3가지를 생산할 수 있다. 바락에서는 프라이빗, 코만도, 리커니터 등 3가지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워 팩터리에서는 프레임 러너, 헤비 탱크, ATV 등을 만들어 낸다. 웨픈너리 플랜트에서는 에어로 파이터, 캐리어, 포트리스 워 십 등을 생산한다.
이들 각 유닛의 특성을 살펴보자. 커맨드 셔틀은 섬멀티를 할 때에 유용하며 클라우드는 디텍터 유닛으로 메카닉유닛들에게 다양한 EMP쇼크와 EMP 캐논을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빗은 가장 기본적인 호미니언의 유닛으로서 모이면 모일수록 강력해 진다. 코만도는 지상에 대한 공격만을 할 수 있는 유닛으로 매복을 하면 공격력이 막강해진다. 리커니터는 대 크리티스 전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바이러스라는 스킬을 갖고 있다.
프레임 러너는 근접 공격유닛이지만 지상 공격력이 탁월하다. 헤비탱크는 사정거리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사거리가 늘어나서 어떤 유닛이든 몇번의 공격으로 무너뜨릴수 있지만 이동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다. ATV는 프롭모드를 하게 되면 사거리가 길어지고 연속 사격력이 뛰어나다. 단 프롭모드시에는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이제부터 공중유닛에 대해 살펴보자. 에어로 파이터는 공대공 공대지 공격에 적절하다. 터보 엔진 업그레이드를 시행하면 순간적이지만 상당한 속도를 자랑한다.
캐리어는 스타크래프트의 공격유닛과 이름이 같지만 아트록스에서는 수송선이다. 프라이빗이나 코만도를 탑재해서 게릴라 전술을 펼치기 좋은 유닛이다.
포트리스 워 십은 호미니언 유닛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함포사격에다가 마법 공격까지 구사한다. 포트리스 워 십 몇대만 보유하면 최강의 전력으로 승기를 잡을 수 있다. 단 함포사격은 지상에 있는 공격 목표에만 통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프로게이머 이은경 Berri710@magic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