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월 초 서비스를 개시한 골드켐닷컴은 호성케멕스의 e비즈니스 사업팀이 운영하는 정밀화학 e마켓플레이스다. 이 사이트는 자본금 200억원의 화학 업체인 호성케멕스가 e비즈니스 사업 일환으로 처음에 개장했지만 현재는 공개(public) e마켓플레이스를 표방하며 입점 업체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350여개의 관련 기업을 포함해 약 3200여곳에 달하는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골드켐닷컴은 화학전문 포털 업체를 지향하며 현재 별도 법인으로 분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이 사이트의 강점은 우선 다른 e마켓과는 달리 호성케멕스의 지원하에 아직까지는 수익성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 올해 말까지는 투자 개념으로 여러 사업을 벌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단 안정적이다.
특히 다양한 뉴스뿐만 아니라 동영상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골드켐닷컴의 가장 큰 특징이다. 제품을 단순히 카탈로그 형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제품 마케팅을 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화학 분야의 포털 사이트를 표방하는 골드켐닷컴은 수평적 개념으로 골드켐닷컴을 운영하고, 수직적 개념으로 현재 2개의 사이트를 새롭게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골드켐닷컴과 연동시킬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올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유료화는 물론, 거래 자체도 현재보다 2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병희기자 shak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