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가전 제품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혼수가전 수요도 디지털 제품군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혼수가전을 장만하는 데 드는 비용도 예년에 비해 100만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그 어느 때보다 알뜰 쇼핑을 위한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일일이 ‘싸다’는 전자상가를 돌아다니며 가격을 조사하고 흥정하며 혼수를 구입했지만 인터넷 이용이 일반화된 요즘에는 발품대신 마우스를 꾸준히 눌러대는 ‘손품’만으로 각종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면 특정 상품에 대한 시세를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슷한 모델간의 규격 비교도 가능해 구입 전에 요모조모를 세심히 따져보고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가격정보뿐 아니라 제품의 이미지나 출시일·판매업체 정보 등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가전제품 구입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얻는데 그만이다.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가격 비교 사이트로는 에누리닷컴(http://www.enuri.com), 베스트바이어(http://www.bestbuyer.co.kr), 오미(http://www.omi.co.kr) 등이 있다.
하지만 이들 가격비교 사이트에 올라있는 가격을 100% 신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특정 업체의 덤핑 판매로 인해 정상적이지 못한 가격이 게재되기도 하며 신규 쇼핑몰들이 자사 홍보용으로 파격적인 가격의 로스리더 상품을 올려놓고 무책임한 행위를 보이기도 한다.
또 소비자들을 불러모으기 위해 잠깐 동안만 저가에 판매한 후 사기를 치고 사이트를 폐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 가격만 싸다고 덤벼들었다간 큰코 다치는 수도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가격정보와 함께 해당 쇼핑몰의 신용과 그동안의 판매동향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현금 구입과 카드 결제시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하고 배송료의 유무, 교환 및 환불규정 등을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필수다.
또 이 정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유통점에 나가 흥정을 통해 구입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에누리닷컴(http://www.enuri.com)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컴퓨터 등 전자제품 대부분에 대한 폭넓은 가격정보를 제공한다.
총 상품 수량은 컴퓨터 부품과 사무·통신 기기를 제외하고도 약 10만 가지나 된다. 이 사이트가 가진 강점은 제품 카탈로그가 잘 갖춰져 있어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에 대한 기능을 파악하기 쉽다는 점이다.
에누리닷컴은 또 비슷한 상품 여러 개를 클릭하면 비슷한 기준으로 각 상품의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 지난 몇달간의 가격동향을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특정 모델의 가격 변화 동향도 알아볼 수 있다.
베스트바이어(http://www.bestbuyer.co.kr)는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컴퓨터·생활용품·의류·화장품·도서·완구 등 거의 모든 품목에 대한 가격정보를 안내해 준다.
비슷한 제품간의 가격·기능 등을 비교할 수 있고 해당 쇼핑몰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오미(http://www.omi.co.kr)도 역시 종합 가격정보 사이트로 최저가 검색은 물론, 회원들을 대상으로 공동구매·메일링서비스·견적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표 - 주요 가격비교 사이트
사이트명 URL 비고
베스트바이어 http://www.bestbuyer.co.kr 가전 종합
에누리 http://www.enuri.com 가전 전문
오미 http://www.omi.co.kr 종합
다나와 http://www.danawa.co.kr 컴퓨터 전문
샵바인더 http://www.shopbinder.com 종합
마이마진 http://www.mymargin.com 종합
야비스 http://www.yavis.com 종합
클릭프라이스 http://www.clickprice.co.kr 종합
메타프라이스 http://www.metaprice.co.kr 도서 전문
이프라이스 http://www.eprice.co.kr 종합
마트가이드 http://www.martguide.co.kr 종합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