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업체 마케팅 전략
본격적인 가을철 결혼 시즌을 앞두고 20만쌍의 올 가을 예비 신혼부부를 붙잡기 위한 수입가전업계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상반기에 윤달로 미뤄졌던 결혼이 다음달부터 집중될 예정이어서 더욱 일찌감치 혼수가전 판촉전이 시작된 셈이다.
수입가전업계는 올 혼수가전시장에서 디지털 가전이 부각된다고 판단, 고급 디지털 가전을 주력제품으로 내놓았다.
디지털화가 빨라지면서 텔레비전은 디지털 텔레비전을, VCR보다는 DVD플레이어를 선호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디지털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 등 디지털 관련제품도 혼수품목에 새로 추가되고 있다.
소니는 프로젝션TV를, JVC는 홈시어터 시스템을, 월풀은 고급냉장고 등을 중심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색상을 고려한 감각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 이는 크기나 외형보다는 세련되고 실용적인 디지털 상품에 익숙해져 가는 신세대 예비부부들이 늘고 있다는 수입업계의 자체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와 함께 수입가전업계는 혼수시즌에 맞춘 다양한 프로모션도 준비하고 있다.
JVC코리아는 JVC 제품을 구입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2 FIFA 월드컵 한국경기 입장권 및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기간중 JVC 공식대리점에서 JVC 디지털 캠코더, 오디오, VCR, DVD플레이어, 프로젝션TV 등 JVC 제품을 구입한 고객은 누구나 행사에 응모할 수 있으며 JVC코리아는 이 중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 1인당 2장씩 총 100장의 월드컵 경기 입장권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 월풀은 오는 9월 3일부터 28일까지 냉장고·식기세척기·드럼세탁기 패키지를 특별 할인판매(20∼5%)한다. 월풀은 최고급형·고급형·실속형의 3종 패키지를 내놓고 패키지 구매고객에게 필립스 핸드블렌더(모델명 HR1357)를 증정한다.
◆주요 제품 소개
◇소니코리아
소니코리아(회장 장병석http://www.sony.co.kr)는 디지털 고선명(HD)TV(모델명 KP-HR61KR1)를 내놓고 올 가을 국내 혼수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소니는 아직 PDP TV가 높은 가격으로 인해 혼수품으로는 부담스럽다는 판단아래 프로젝션TV를 혼수품으로 내놓은 것이다.
특히 소니의 프로젝션TV는 초대형 화면으로 안방극장(홈시어터)용으로 최대한 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향후 디지털 방송시 디지털 HDTV 대응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DRC 회로를 장착, 현재 아날로그 방식의 일반 방송을 디지털 HD급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NTSC 방송의 한계는 기본적으로 525개의 주사선 중 일정시간 안에 볼 수 있었던 주사선은 262.5개에 불과했다. 이 비월주사방식은 525i로 표기하며 디지털 HDTV에 비해 화질에 큰 간극이 존재했다. 소니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DRC 회로로 개선한 것이다.
◇JVC코리아
JVC코리아(대표 이데구치 요시오 http://www.jvc-korea.co.kr)는 감각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신세대 신혼부부들을 위한 미니 컴포넌트, 디지털 캠코더, DVD플레이어, 홈시어터 등을 선두로 혼수가전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JVC코리아는 특히 최근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홈시어터 시스템(모델명 TH-A9)을 주력제품으로 내놓았다. JVC의 홈시어터 시스템은 디지털다기능디스크(DVD)플레이어에 5개의 스피커와 고성능 서브 우퍼 스피커를 갖췄다.
이 제품은 DVD 타이틀을 통한 영화감상은 물론 일반 오디오 CD, CDR, CDRW, VCD의 재생이 가능하며 FM/AM 디지털 튜너를 내장한 올인원(all in-one)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저음 반사형 스피커 시스템과 6채널 앰프를 내장하고 있는 290W 서브 우퍼를 장착, 극장에서와 같은 현장감과 입체감을 생생하게 재연할 수 있다.
◇필립스전자
필립스전자(대표이사 신박제 http://www.philips.co.kr)는 고화질 디지털방송 수신이 가능한 29인치 완전평면TV (모델명 29PT6361)를 3월 초 출시한 데 이어, 동급의 34인치 TV(모델명 34PT6361)를 최근 출시하고 혼수시장에 대비하고 있다.
34PT6361은 버추얼 돌비를 최초로 사용해 TV 스피커만으로도 극장에서와 같은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어느 시야각에서나 최상의 화질과 완벽한 영상을 제공한다.
디지털 대응 단자(DVD input)를 사용해 디지털 세트톱박스 사용시 고화질의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하며, 더블윈도, 2튜너 PIP, DNR(Dynamic Noisy Reduction), 주사속도 자동조절 등 최고급 TV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능 및 반도체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의 ‘스킨톤 코렉션’ 기능은 사람의 피부색을 가장 자연스럽게 유지시켜주며, ‘그린 인핸서’ 기능은 잔디·나뭇잎 등의 자연색을 가장 선명하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준다.
◇GE코리아
GE코리아(대표 강석진 http://www.ge.com/korea)가 가을 혼수시장에 주력제품으로 내놓은 700L급 한국형 냉장고(모델명 TFK25ZAD)는 크리스털 인테리어를 채택, 내부공간이 실제 부피보다도 넓어보이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디지털 팬모터를 사용해 소음을 현저히 줄이고 특수 발포 우레탄을 채택, 단열효과를 극대화시킨 것이 돋보인다.
야채실의 습도조절이 가능하고 육류 보관실의 온도조절이 가능해 야채와 육회 및 생선 등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선반조절이 가능해 김치통이나 부피가 큰 내용물 등도 보관이 용이하며 물이 넘쳐도 외부로 흐르지 않아 청소가 편리하다.
밀폐식 다용도 보관실을 채택해 가공육류와 진공포장된 간식류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고 내부가 강철판으로 돼 있어 냉장이 잘 되고 음식물 냄새가 배지 않는다.
◇월풀
월풀(http://www.whirlpool.co.kr)은 품질을 앞세운 고급 냉장고(모델명 4YGD27DCHT)를 혼수시장에 내놓았다. 월풀냉장고는 환경에 유해한 프레온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환경친화형 냉장고로 1999년, 2000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냉장고 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해 한국에서도 명실공히 최우수 냉장고라는 명성을 잇고 있는 제품이다.
월풀냉장고는 신선도 유지 및 편리하고 효율적인 사용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냉장실과 냉동실 온도를 독립적으로 조절하는 독립냉각방식(ITC)을 채택한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팬이 냉동실·냉장실로 냉기를 자동 분사, 어떠한 상황에서도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또 핫가스(hot-gas) 방식으로 냉동실 문 접착면에 이슬방울이 생기는 것을 자동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지 않아 절전효과가 있다.
◇일렉트로룩스
95년부터 국내에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한 스웨덴의 다국적기업 일렉트로룩스(http://www.electrolux.co.kr)는 혼수가전시장을 겨냥해 드럼세탁기(모델명 EW1234W)를 주력제품으로 내놓았다.
일렉트로룩스의 세탁기는 ALC 시스템을 채택, 세탁물의 양과 더러움의 정도에 따라 자동으로 수위와 세탁시간을 조절해 세탁을 진행, 옷감의 상태에 따라 최상의 세탁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존 드럼세탁기는 최대 5㎏밖에 되지 않는 적은 세탁용량 때문에 다른 세탁방식보다 세탁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큰 빨래감이 많은 국내에 적합하지 못했지만, EW1234W는 7㎏의 초대용량 드럼을 채택해 이같은 빨래 용량 문제를 해결했다.
특히 세탁기의 바닥·상부 및 드럼을 싸고 있는 재질은 카보란으로 강철보다 강하고 내진동과 흡음성이 높아 세탁기의 진동·소음감소 효과가 탁월하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