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반도체산업대전2001>협회장상수상작:티엘아이

◆소자부문:티엘아이-스트림 리시버IC

 티엘아이(대표 김달수 http://www.tli.co.kr)는 PCI기반 MPEG 전송 스트림 리시버IC로 소자부문 협회장상을 수상했다.

 티엘아이의 ‘TL8210SD’는 PC용 위성방송 및 디지털TV 수신에 최적화된 IC로 별도의 칩으로 사용되는 PCI를 집적시키고 CPU로 구현되는 부분을 하드와이어드방식으로 설계, 칩 외부의 메모리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다.

 기존 하드웨어로 구현되던 MPEG 디코딩을 PC의 성능향상에 힘입어 소프트웨어방식으로 대체하는 등 회로설계를 간소화해 혁신적인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위성 및 디지털TV 수신의 유료화를 위해 위성방송 및 디지털TV 방송에서 신호를 보낼 때 스크램블(scramble)해서 보내게 되는데, 이 칩에는 표준화된 디스크램블기능을 내장해 별도의 주변회로가 필요하지 않다.

 또 커먼 인터페이스(common interface) 및 스마트카드의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지원하며 위성방송의 경우 LNB(Low Noise Block)를 구현할 수 있도록 DiSEqC 인터페이스를 지원, 하나의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로 여러 채널의 방송수신이 가능하다.

 티엘아이 SoC연구소의 송윤석 책임연구원은 “하드와이어드 IC 설계기술을 이용해 개발한 IC라는 점에서 기존 솔루션 대비 많은 부품 수를 줄일 수 있었다”며 “위성방송을 이미 시작한 유럽 및 미국 국내의 시장에서 충분한 가격경쟁력이 확보되므로 판매의 규모 및 이익의 규모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