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승구 http://www.science.go.kr)은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교외활동을 통해 과학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달 중순부터 11월까지 다양한 과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에 마련된 주요 과학교육프로그램은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새싹과학교실, 초등학생의 과학사고력훈련, 수요실험교실, 주말실험교실, 모형비행기제작교실, 성인대상의 컴퓨터교실 등이다.
새싹과학교실에서는 유치원생이 호기심을 가질 만한 과학적인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시켜 어린이의 과학적 감수성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도록 교육하기 위해 월별로 △9월 공기 △10월 우주 △11월 에너지로 주제를 정했다.
과학사고력 훈련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과학적 현상과 사물에 대한 관찰, 분류, 측정, 예측과 검증 등의 탐구단계별 실험을 통해서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 수요실험교실과 주말실험교실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분야별 학습주제를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하고 실험과 체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 비행기의 과학적 원리를 배우고 모형비행기(고무동력기 및 글라이더)를 직접 만들고 날려 봄으로써 창의성, 공작능력 등을 길러줄 모형비행기 제작교실을 준비한다.
문의 (042)601-7937∼41
<대전=박희범기자 hb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