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8월 심사평

 심사위원장 : 황종선 원장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 ‘애드라-웹에디터’는 개인, 기업 및 학교 등의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홈페이지 저작도구다.

 이 제품은 사용법이 편리한 게 가장 큰 특징으로 마우스 클릭만으로 모든 제작을 할 수 있다. 즉 마우스를 이용해 각종 이미지와 글자를 드래그 앤드 드롭해 옮겨놓기만 하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용자의 다양한 취향에 맞는 4000종에 달하는 갖가지 클립아트를 제공해 개성있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또 게시판, 방명록, 카운터 등 홈페이지에 필요한 각종 요소가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으로 제공돼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보다 고급스런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다.

 프레임 기능, 테이블 삽입 및 편집 기능, 플래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삽입 기능도 제공해 보다 역동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작년 7월 출시돼 춘천교육대학교 및 삼성컴퓨터교육센터 등 국내 학교 및 교육기관에 공급,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미국의 시코(CICO)사와 40만달러, 말레이시아의 인트라넷(INTRANET)사와 2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호평받고 있는 우수한 제품이다.

 큐빅아이의 립스1.0은 각종 음악파일과 입체음향을 합성해 음성메일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큐빅아이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의 기술을 이전받아 개발한 이 제품은 사람의 음성이나 음악파일을 이용해 음성메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마치 워드프로세서에서 문서를 편집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음원을 편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4개의 음성메일 샘플, 27개의 백그라운드뮤직(BGM), 성우의 목소리 샘플 등을 내장하고 있어 샘플을 이용해 손쉽게 음성메일을 만들 수 있다. 또 자신이 갖고 있는 음악파일을 불러와 원하는 부분만 선택한 후 선택한 여러 종류의 음악을 편집 및 믹싱해 그 음악을 배경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3D 입체음향으로 녹음할 수 있는데, 특히 기존 음악용 CD에서 음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3차원 음향효과와 음에 대한 거리감, 음의 회전효과 등 음향에 현장감을 줄 수 있는 점이 눈에 띈다.

 금년 6월에 출시돼 이미 중국 및 일본으로의 수출 협상을 진행중이며 국내에서도 하나로통신과 제휴하고 있어 향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