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8월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수상제품으로 일반소프트웨어부문에 애드라닷컴의 애드라 웹에디터를, 멀티콘텐츠부문에 큐빅아이의 립스1.0을 선정·발표했다.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인 애드라 웹에디터는 사용법이 간단한 홈페이지 저작도구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지난해 7월 출시된 후 춘천교육대학교·삼성컴퓨터교육센터 등 국내 교육기관에서 사용되고 있음은 물론 지난 5월에는 미국의 시코사와 40만달러, 말레이시아의 인트라넷사와 2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호평받고 있다.
이 제품은 마우스 클릭만으로 모든 제작이 가능한 것으로 마우스를 이용해 각종 이미지와 글자를 드래그&드롭해 옮겨 놓기만 하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콘텐츠부문 수상작인 립스1.0은 큐빅아이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의 기술을 이전받아 개발한 제품으로 사람의 음성이나 음악파일을 이용해 음성메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마치 워드프로세서에서 문서를 편집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음원을 편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44개의 음성메일 샘플, 27개의 백그라운드뮤직(BGM), 성우의 목소리 샘플 등을 내장하고 있어 샘플을 이용해 손쉽게 음성메일을 만들 수 있다.
큐빅아이는 현재 중국·일본 등과 수출협상을 진행중이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