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하이테크(대표 김홍래 http://www.handoht.co.kr)는 87년에 설립된 바코드 및 무선RF 솔루션 개발업체다. 생산공정물류관리시스템(MES)과 물류관리솔루션(WMS) 등 확장 ERP 형태의 미들웨어 솔루션과 제조·유통·물류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SI 등 토털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가 개발한 ERP용 데이터 수집 및 제어 통합 패키지 솔루션인 ‘다모웨어(DAMOWARE)’는 지난해 11월 세계적인 ERP업체인 SAP사로부터 물류 모듈과의 IDOC(Intermediate DOCument) 인터페이스에 대한 인증을 획득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 소프트웨어는 컴포넌트 기반의 모듈 형태를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다모웨어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일제당·케피코·한샘·만도공조 등 국내기업의 시스템 등을 수주했고 나이키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2개사, 삼성SDI 헝가리 브라운관 공장에 대한 생산공정관리시스템을 수주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e비즈니스를 위한 워크플레이스 및 XML용 다모웨어를 개발, 사용자가 어디서나 작업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중에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동중에 PDA 등에서도 다른 시스템 및 ERP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강조했다.
이 회사는 기존의 인도네시아 및 일본 사무소 개설을 발판삼아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 앞으로 중국과 미국에 현지 사무소를 개소할 계획이다. 이같은 실적을 인정받아 이 회사는 올 1월 약 200만달러의 해외자본을 유치했으며, 지난달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우수기술기업에 대한 벤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 102억원, 당기순이익 14억원을 거뒀으며 올 상반기에는 지난해 실적의 40%가 넘는 매출 67억원, 당기순이익 11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올해 전체적으로는 매출 160억원, 경상이익 35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