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컴퓨팅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소프트(대표 이철호 http://www.isoft.co.kr)는 이동전화단말기, 개인휴대단말기(PDA) 등 모바일 단말기용 한글입력시스템 ‘가림다(加臨多)’의 아이디어 및 소스코드를 한글입력기 관련 기업들에 무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가림다는 한글 창제의 기본원리인 천지인 등을 이용한 한글입력 시스템으로서 단문메시징서비스(SMS), e메일, 채팅 등 서비스 활용이 급증하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에 채용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가림다는 ‘휴대폰용 가림다’와 PDA를 위한 ‘독수리 가림다’ ‘필기인식 가림다’ 등 모두 3종으로 독수리 가림다의 경우 터치스크린에 직접 양손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입력하는 방식이다. 필기인식 가림다는 기존 필기인식 방식과는 달리 팔각형으로 도안된 패턴을 통하여 인식 알고리듬을 간단하게 구현해 오타율을 줄이고 입력 속도를 향상시켰다.
아이소프트의 이철호 사장은 “휴대폰, PDA 등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들의 한글입력 방식이 서로 달라 사용자가 단말기 기종을 바꿀 때마다 새로운 입력방식을 습득해야 하는 불편을 낳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글 창제의 목적처럼 누구나 쉽게 한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일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이를 이용코자 하는 업체들은 ‘Designed by ISOFT’의 저작권 표기만 하면 별도의 로열티 지불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유형준기자 hjy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