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한국전자전>주요 외국 출품업체-니콘

 니콘의 CNC 비디오 측정시스템 ‘NEXIV 시리즈’

 

 카메라와 렌즈 등 광학기기 관련 업체로 잘 알려져 있는 일본 니콘은 국내 에이전트인 신한과학을 통해 반도체를 비롯, 인쇄회로기판(PCB) 등의 전자부품 제조에 필수적인 CNC 비디오 측정시스템 ‘NEXIV 시리즈’를 이번 전자전에 출품했다.

 니콘이 이번에 선보인 CNC 비디오 측정시스템은 비접촉 방식의 3차원 계측 장비로서 첨단의 영상 인식 기술을 이용해 사람이 일일이 가공품을 측정하지 않고도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최대 특징이다.

 물리량을 계산해 내는 측정기기는 무게를 측정하는 저울에서 전류의 양을 측정하는 전류계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많다. 그러나 보다 정밀하게 계측하려면 사람의 육안이 아니라 고체촬상소자(CCD) 카메라를 이용해 얻은 영상 정보를 고성능 컴퓨터로 분석, 0.1㎛ 단위까지 세밀하게 따지는 3차원 타입의 측정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3차원 타입의 측정기는 측정할 대상물을 확대해 주는 광학계와 CCD 카메라, 0.1㎛ 정도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감지해 내는 전자동 스테이지 그리고 영상 정보를 처리하는 이미지 프로세싱 보드 등으로 구성된다.

 니콘이 출품한 3차원 타입 측정기 NEXIV는 최고 0.6∼0.7L/300㎛ 이상의 놀라운 정밀도를 실현하고 있다. 보다 정밀하게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레이저 자동 초점 기능과 이미지 자동 초점 기능, 2개의 8분할 LED 조명, 최고의 측정 효율을 위해 순간적으로 측정 대상물의 화면 정보를 스캔할 수 있는 CCD 카메라 등을 탑재하고 있다.

 이 제품은 또 300㎧ 속도와 1000㎨ 가속도의 고속 스테이지, 특정 이미지를 기억하여 동일한 이미지나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 자동 측정을 수행하는 인텔리전트 서치(intelligent search) 기능 등 다양한 기능과 응용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NEXIV는 모든 전자기기에 탑재되는 핵심 전자부품 PCB를 비롯해 리드프레임(lead frame), 몰드(mold), IC 패키지, 커넥터, 프로브 카드(probe card), 금형사출물, 플라스틱 사출물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