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라남북도의 사람과 자연·문화를 다루는 웹진 전라도닷컴(대표 하상용 http://www.jeonlado.com)이 16일로 오픈 1주년을 맞는다.
황풍년 편집장(38) 등 전직 기자들이 만든 전라도닷컴은 전라도 사람들의 삶과 문화, 생활, 레저 등 다양한 소식을 제공해온 대표적인 지역사이트로 지금까지 방문객 수는 50만명에 달하고 최근들어 하루평균 4000여명이 찾고 있다.
주 메뉴는 △화제의 인물과 사람들의 얘기를 다루는 ‘사람과 삶’ △여행지와 레저, 맛집 등을 소개하는 ‘전라도 여행’ △영화와 연극 등 다양한 문화장르를 소개하는 ‘문화야 놀자’ △지역 소식과 이슈를 알리는 ‘고향소식’을 비롯, 게시판과 네티즌들의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교육·해외여행·의료 등의 생활도우미 코너로 구성돼 있다.
전라도닷컴은 광주와 전주 등에 8개의 할인점을 둔 광주지역 유통업체 빅마트(대표 하상용)가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교수·소설가·의사·변호사 등 60여명이 칼럼니스트와 생활도우미로 참여하고 있다.
전라도닷컴은 1주년을 맞아 기존회원과 신규회원을 추첨, 경품을 제공하는 사은행사를 실시하고 네티즌에게 인기가 높은 여행과 레저 등을 쉽게 찾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초기화면을 대폭 손질했다.
또 그동안 게재된 주요 콘텐츠를 토대로 잡지를 발행하고 특산품 판매코너와 사이버 향우회를 신설하는 등 명실상부한 지역 공동체 사이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황풍년 편집장은 “전라도닷컴은 인터넷을 통해 지역의 가치와 자긍심을 높이고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시작했다”며 “다양한 지역 소식과 커뮤니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른 지역 사이트와도 적극적으로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062)650-2271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