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서 인증하는 자격증들
오라클사에서 인증하는 국제공인자격증에는 크게 OCP-DBA, App Dev, OCP-DBO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OCP-DBA(Oracle Certified Professional-DataBase Administrator)는 ‘오라클8’을 사용, DBA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능력을 테스트해 자격을 부여합니다.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DB)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기능 또한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진 최고의 DB 입니다. ‘오라클’을 잘 다룬다고 하면 DB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만큼 ‘DB=오라클’이라는 인식이 저변에 확대돼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MS-SQL 버전이 높아지면서 향상되고 편리한 기능 및 MS의 OS와 접목해 최적화된 설계로 오라클의 시장을 넘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오라클’은 DB분야에서 선두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DB라는 것이 이제 몰라서는 안되는 정보기술(IT)의 하나가 되고 또한 DB가 쓰이는 곳이 많다 보니 DBA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 오라클의 자격증이 OCP-DBA입니다.
DB와 같은 경우는 처음에 공부하기가 조금 힘든 분야입니다. 용어가 생소하고 개념 이해도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해야 후에 다른 어떤 DB를 접하게 돼도 접근이 빠릅니다. 사실 ‘오라클’은 DB가 복잡하고 많은 기능들이 있다 보니 처음에 접근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만 ‘오라클’ DB를 이해하고 난 다음에 다른 DB를 공부하는 것은 그만큼 쉬운 게 사실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가장 유의할 점은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하라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APP-DEV(Oracle Certified APPlication DEVeloper)는 ‘오라클 디벨로퍼 릴리스1’ 또는 ‘오라클 디벨로퍼 릴리스2’를 이용한 지식·기술·능력을 테스트해 자격을 부여합니다. 마지막으로 OCP-DBO는 ‘오라클8’ DB를 이용하는 DB 오퍼레이터에 대한 지식·기술·능력을 테스트해 자격을 부여합니다.
참고로 OCP-DBA의 총 문항수는 60∼70문항이며 Exam 1Z0-001 시험은 120분, 나머지 시험은 90분입니다. 문제 유형은 다지선다형이며, 7.3트랙(track)에서는 한글 시험이 지원됐지만 현재는 영문 시험만 지원됩니다. 한 과목에 불합격할 경우에는 한 달 동안 해당 과목 시험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OTN(http://technet.oracle.co.kr)에 가입한 분은 20% 할인된 금액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매년 개최되는 공인 전문가 콘퍼런스에 초대됩니다. 한국 오라클 교육센터 정규과정 교육비의 20%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오라클의 세미나 및 기술 교육에 초대됩니다. 또 오라클 제품 및 전략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