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0년대 ERP의 부상으로 기업중심 처리과정은 최적화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의 이전을 통해 기존 ERP 시스템의 가치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같은 변화의 씨앗은 ERPⅡ가 뿌렸다.
◇기존 ERP는 환영받지 못한다=오는 2004년까지 ERP 공급업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ERPⅡ벤더로 변화시켜야 한다. ERP에 대해 개방성을 갖고 ERP에 대한 투자나 ERPⅡ전략을 지속시켜온 기업들은 경쟁업체들보다 적어도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의 환경은 ERP벤더에 어렵게 돌아가고 있다. 지난 90년대 중반과 2000년의 분위기는 ERP벤더에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그러나 그들은 CRM과 같은 ‘볼트온’이나 e비즈니스벤더에 기회를 빼앗겼다. 단일 벤더에 의한 솔루션을 추구하는 열기는 2000년까지 3년간 ERP의 수요를 인위적으로 높였다. 그리고 나서 많은 ERP벤더들이 실패했고 이로 인해 충격을 받았다. 이들은 스스로의 아키텍처에 집착했다. 그러나 이 아키텍처는 인터넷을 통해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 ERP벤더들은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는 물론 ERP 자체에 투자해나갔다.
최근들어 시장추세는 ERP가 사용자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하던 시절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기업들은 이제 ERP전략이 장기적 성공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한 e비즈니스가 실제로 ERP의 확장이라는 사실도 깨달았다. 하지만 이같은 추세는 천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경제적 전망의 불투명성에서 온다. 특히 지난 9·11테러 이후에는 더욱 그러하다.
◇인터넷에서부터 자유로운 기업들의 부상=오는 2003년이 되면 대부분의 산업부문에서 보다 가상적이면서도 잘 구성된 비즈니스 모델을 갖게 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이득을 갖게 될 것이다.
인터넷이 e비즈니스 업체들과 협업상거래를 지원할 때 많은 비즈니스 규제들이 사라진다. 기업간 통합은 기업 요구에 변화를 주고, 가능한 개발에 도움을 준다. 또한 틈새 컴포넌트의 상황에 대한 기업집중 ERP를 포함해 수많은 비즈니스부문 혁신을 만들어낸다.
e비즈니스의 연결은 협력업체, 정보접속, 서비스업체들의 처리방법을 변화시킨다. 인터넷 웹연결은 협업상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또 기업 내부보다는 기업간의 비즈니스 절차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다. 바야흐로 기업의 성공 비즈니스 철차를 재배열하는 데 의존하게 된다. 이는 특히 주문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소비자에 맞게 패키징함으로써 가치를 제공한다.
◇협업상거래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한다=오는 2004년이 되면 협업상거래용 애플리케이션이 정적이고 웹중심 공급체인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면서 시장을 압도하는 애플리케이션 모델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때가 되면 처리절차는 자동화에서 통합을 거쳐 협업으로 개선을 거듭한다.
비즈니스 과정을 인식하기에 앞서 기업들은 ERP와 같이 자동화되고 수치계산지향적인 기능을 자동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기능은 포인트 솔루션들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도록 한다.
기업들은 90년대 중반들어 이러한 과정을 인식하고 나서 빠르지만 단순한 조립기능이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난 후 비즈니스 과정의 리엔지니어링을 시작했다. 새로운 리엔지니어링은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수트를 통합한 ERP를 지향하도록 만들었다. 사용자들은 최근들어 자동화 및 통합처리 과정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찾는 등 비즈니스 처리과정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시장이나 공동체를 통털어 인터넷이나 부품 및 통합기술에 의해 가능해진 협업상거래의 기회들과 요구의 확대가 가속되면서 내부인력, 협력업체, 소비자간 역동적인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기업들은 기존 공급체인 모델이나 정보공유를 넘어 매출이나 이익증진을 얻어내기 위해 인터넷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협업전자상거래의 두 가지 개발결과는 아래와 같다. 그림3 참조
첫째, 기업들은 거래공동체와 ‘사이버시장’을 포함하기 위해 범위를 기업들과 기업들을 포함하는 기존 거래파트너에서부터 확장해나가야 한다. 둘째, 기업들이 주력하는 바는 부문별 생산성과 협업 상호교환에 대한 외부거래 처리에서부터 시작된다.
반대로 기업 애플리케이션들은 영역과정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장된다. 또 e커머스나 c커머스를 지향한다. 소싱이나 제품설계·생산 등 업무중심의 비즈니스 과정들은 변화가 불가피하다. c커머스로 변화는 기업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하다는 것을 노출한다. 실제 기업간 집중 ERPⅡ의 전략과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는 기업들이 경쟁력을 개선시킬 때만 분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