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모바일’ 분야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들도 적지않다. 모바일 기기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기는 휴대폰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동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조회하는 환경이 마련됐고 게임 혹은 유틸리티를 직접 휴대폰으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자바 모바일 실전 프로그래밍’은 모바일 분야에서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자바(Java)’라는 언어를 사용해 모바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전체 4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는데 파트1에서는 ‘Java 2 Micro Edition’의 CLDC/MIDP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선에서 제공하는 ‘Wireless Toolkit’의 다양한 활용법도 소개하고 있다. 파트2에서는 현재 상용화된 자바 휴대폰 플랫폼인 SK텔레콤의 SK-VM, LG텔레콤의 LG KittyHawk, LG MIDP, NTT도코모 i모드의 특징과 개발 방법을 다루고 있다. 또 파트3에서는 격투 게임, 벽돌 깨기, 테트리스, 일정관리, 네트워크에 기반한 오목 게임 등 실전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며 파트4에서는 기타 여러가지 휴대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사항과 플랫폼별 Q&A, CP 제안 가이드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자바 프로그래밍의 매우 기초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는 미덕을 보여준다. 기존 자바서적들은 핵심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나 해당 기술의 웹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이해할 만한 내용이라면 단순히 사이트 주소를 알려준 후 참고하라는 형식으로 마무리하고 있어 초보자들에게는 불편한 점이 많았다.
예를 들어 이 책은 자바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이는 데 필요한 툴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툴을 사용하는 방법과 실제 사이즈가 줄어드는 것을 실험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 MIDP 스펙상 지원하지 않는 실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실제 플랫폼에서 패키지 사용을 통해서 보여주는 등 유용한 정보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 이 책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실전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있는 파트3 부분이다. 대부분의 책들은 후반부에 등장하는 프로젝트 부분에서 전체 개요 설명과 방법론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있어 초보자의 경우 전체 코드를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불평을 들어야 했다. 하지만 이 책은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프로그램의 형태에서부터 개발 완료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해 소개하고 있으며 코드 하나 하나에 대한 구현 이유까지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프로젝트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실전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 이 책은 독자들과 의견을 교환하거나 독자들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 웹 사이트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바 모바일 실전 프로그래밍’은 자바를 이용한 휴대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실전 프로젝트의 구현 방법을 익히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송태일 JcomTech 대표이사 dolchi@javanu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