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형반도체(ASIC) 전문업체 다믈멀티미디어(대표 정연홍 http://www.tamulsite.co.kr)는 MP3파일과 음악CD,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미디어오디오(WMA)까지 모두 재생하는 디지털 오디오용 멀티코덱칩(모델명 TMD2201)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칩은 콤팩트디스크(CD)를 저장매체로 하는 MP3-CD 디코더 기능에 새로운 디지털 오디오 포맷으로 각광받는 WMA 파일의 재생기능까지 탑재해 차세대 복합 오디오기기 개발에 용이하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또한 이 칩은 휴대형 오디오기기에 필수적인 충격방지기능까지 갖춰 음질의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확보했고 주요 기능을 통합하면서도 텍사스인스트루먼츠(TI)·시러스로직 등 외국 경쟁업체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MP3CD 재생 칩(모델명 TDM2101)을 출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지로 대규모 수출해온 이 회사는 이번 칩 출시를 계기로 고성능 분야로 영역을 확대해 일본·미주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WMA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안한 새로운 디지털 오디오 포맷으로 일반 음악용 CD와 동일한 수준의 고음질을 구현하면서도 MP3파일에 비해 압축률이 2배 이상 높고 보안성을 갖춰 저작자 및 사용자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