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12월 넷째주에는 푸른정보기술의 라이브스튜디오, GLM의 평생메일 주민아이디시스템, 오피소프트의 TSMS, 디미디어의 웹매니저, 칸소프트의 오로라, 동방미디어의 엔싸이코리아가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푸른정보기술의 라이브스튜디오는 개인이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송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인 방송 솔루션으로 웹사이트 http://www.click2dj.com을 통해 무료배포되고 있다. 이 제품은 컴퓨터와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초보자라도 수분내에 자신만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을 개국하고 관리할 수 있을 만큼 사용법이 쉽고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방송이 가능하도록 효율적으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푸른정보기술은 향후 전문가 버전을 따로 개발해 유료화할 계획이며 동영상방송이 가능한 제품도 개발할 예정이다.
GLM의 평생메일 주민아이디시스템은 상대방의 e메일주소를 모르더라도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해 e메일을 발송, 해당 주민등록번호 소유자가 수신할 수 있도록 만든 e메일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개인의 주민등록번호를 e메일 ID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구청이나 병무청·세무서·법원·경찰서 등의 정부기관과 은행·보험회사·증권회사 등의 금융기관에서 중요한 정보나 고지서, 통보서를 보내고자 할 경우 이 제품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피소프트의 페이스캐치는 얼굴인식을 기반으로 한 보안 및 인증 시스템으로 공항이나 출입국관리소, 각종 국제경기장에 설치해 출입인증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우 영상으로 저장된 출입이력을 통해 근태관리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개인의 얼굴정보를 추출해 서버에 등록된 인증정보와 비교·판단해 주며 관리자는 이 자료를 이용해 출입관리나 근태관리가 가능하다. 0.5초 이내에 인증처리가 가능하며 독립모듈방식이라 홍채나 지문 등의 다른 인증모듈과의 결합도 가능하다.
디미디어의 웹매니저는 회원관리, 게시판 자동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웹페이지 구축 솔루션으로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회원관리 외에도 화면디자인, 화면색상관리, 메일링리스트, 공지사항, 뉴스, 설문, 이미지관리 등 웹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이 모든 기능을 웹상의 관리자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편리하다. 사용자들이 다양한 디자인을 구축할 수 있는 스킨메이커기능도 제공한다.
칸소프트의 오로라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소프트웨어의 버전 및 소스 관리, 제품의 원격지 공동개발, 기존 개발환경과 새로운 개발환경의 통합, 소프트웨어 자원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품질 향상, 개발 워크플로의 효율적인 관리효과를 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칸소프트는 제품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 업무가 많은 증권업체 및 투자신탁은 물론 이동통신업체·시스템통합업체·제조업체에 대한 영업을 진행중이다.
동방미디어의 엔싸이코리아는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간한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을 모태로 지난 10여년간 갱신·보완된 자료를 멀티미디어형태로 데이터베이스화한 디지털백과사전이다. 이 제품은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23년에 걸쳐 4000여명의 관련 학자들이 7만여 항목에 대해 집필한 내용과 함께 최근 자료 1만여 항목을 새로 추가했으며 문서자료뿐만 아니라 디지털백과사전의 장점을 살려 사진 4만장, 도표 2000종, 동영상 500종, 음향 250종, 지도 도면 3000장, 대동여지도 1000장 등 방대한 멀티미디어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