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2002 동계CES>5가지 기술트랜드

 ‘가전시장의 주목할 만한 기술 다섯가지는 바로 이것!’

 향후 가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기술트렌드(5 technologies to watch)는 무엇인가.

 CES를 주최하는 CEA는 향후 가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기술트렌드 다섯가지로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광대역접속서비스, 전자기기를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특히 게임시장의 급성장, 디지털홈시어터,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무선기술, 그리고 새로운 가전제품을 이용한 패션 및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을 꼽았다.

 

 1.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광대역접속(broadband access)서비스

 초당 128Kbps를 넘어서는 광대역인터넷접속서비스의 등장으로 이제 일반가정에서도 고해상도 비디오를 VOD로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CD음질의 음악을 인터넷으로 스트리밍, 즉 실시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P2P방식의 파일공유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가능성이 열렸으며 3차원까지 가능한 온라인게임서비스는 물론 모바일 및 홈어플라이언스 기기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홈네트워킹도 가능해졌다.

 시장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광대역접속서비스가 급속도로 보급돼 2001년에서 2005년까지 유럽지역은 3.3%에서 24.2%(프랑스는 2.0%에서 22.6%로, 독일은 4.8%에서 27.4%로, 이탈리아는 1.1%에서 10.6%로, 영국은 0.9%에서 19.5%로 성장)로, 북미는 14.1%에서 53.1%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전송수단으로는 기존의 케이블망이 37%, 전화선을 이용하는 DSL이 34%로 케이블이 다소 앞설 것으로 전망됐다.

 

 2. 전자기기를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특히 게임시장의 급성장

 비디오게임시장의 성장세는 가히 기록적이다. 게임기와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은 지난 96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 96년 각각 16억·35억개가 판매되던 것이 지난해에는 31억5000만·70억개로 6년만에 곱절이나 늘어났다.

 특히 최근 소니와 닌텐도 및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차세대 비디오게임기들은 DVD와 인터넷 접속을 기본사양으로 채택하고 있는데 이같은 경향이 게임기와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을 더욱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것으로 전망됐다.

 

 3. 디지털홈시어터(the digital home theater)

 대형극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보였던 입체음향과 고화질 멀티미디어 체험이 이제 디지털홈시어터시스템을 통해 일반가정에서도 가능해진다.

 디지털홈시어터는 TV와 VCR 혹은 DVD플레이어 및 AV리시버와 여러개의 스피커로 구성되는데 특히 다양한 디지털TV가 선보이고 가격이 급속히 하락되는 것과 때를 같이 해 보급률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CEA 자체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동안 판매된 디지털TV 중 일반방식은 23%, 프로젝션방식은 77%, HD방식은 86%로 나타나 고화질TV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입증했다. 또 디지털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이 가능한 하드디스크 내장형 플레이어에 대한 수요가 높다. 슈퍼오디오 CD와 DVD오디오 및 MP3 등 고음질의 디지털 오디오 소스가 대거 소개되는 것도 홈시어터의 보급을 촉진시키는 요인 중 하나다.

 

 4.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무선기술(wireless technology)

 모바일기술의 이용은 이제 전기전자통신분야 어느 곳에도 적용되지 않는 것이 없다. 이제는 무선기술의 적용범위가 더욱 넓어져 음성 외에 텍스트와 동영상 데이터도 전송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개인의 메시징서비스가 48%로 가장 높고 기업체가 20%, 게임이 13%, 쇼핑이 11%, 자동차용 음성서비스가 5%인 순이다. 블루투스의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이 역시 엄청난 파급력을 갖게 될 것이다.

 

 5. 새로운 가전제품을 이용한 패션 및 라이프 스타일의 등장

 여기서 말하는 패션은 컴퓨터의 디자인이나 색상이 다양해지는 것과 함께 실제 패션에 적용되는 것도 의미한다.  또한 이제 휴대가 가능한 컴퓨터를 넘어서 입을 수 있는 컴퓨터가 등장하고 옷을 입으면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e웨어(wear)도 등장한다. 이런 가전제품과 결합된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상당히 높다. 휴대폰이 결합된 옷의 경우 24%, 포터블 뮤직은 24%, 미니PC를 결합한 형태는 21%,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 PC는 19% 정도 구입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