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SP(Internal Corporate Service Provider)는 e비즈니스 확산과 함께 달라진 전산실의 역할을 반영한 전산실의 새로운 명칭이다.
e비즈니스가 기업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정착하면서 전산실은 그 위상이나 역할이 달라지고 있다. 단순히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산장애를 복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산자원을 적절히 공급하고 서비스 수준을 관리하는 실질적인 의미의 서비스 공급자로 역할이 재정립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기업에서는 IT관리자에게 각 인터넷 도메인의 자원 사용량을 추적하고 계량하는 것은 물론 예산에 맞춰 서비스 비용을 배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IT관리자의 경쟁력에 대해 능률적인 관리와 자동화된 공급으로 비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현업 직원의 요구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같은 최근 추세에 따라 ICSP용 솔루션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ICSP 솔루션은 주로 어떻게 개인과 부서별 사용량 수준을 감독할 것인가 △어떻게 운영 예산에 맞춰 비용을 배분할 것인가 △어떻게 사용자와 그룹별로 서비스 수준계약을 설정할 것인가 △어떻게 자원과 서비스를 정확하게 공급할 것인가 등에 대한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