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센서는 새로운 실험실 및 임상실험 장비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가정 진찰 키트의 종류를 확대할 뿐 아니라 정확하고 효율적인 진료를 할 수 있게 하며 환경감시 장비의 폭을 넓혀준다.
기존의 실험실 분석작업은 몇시간 또는 몇일이 걸리지만 바이오센서를 사용하면 비슷한 분석을 할 경우 단 몇초 아니면 몇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이처럼 바이오센서는 기존의 실험 분석시간을 단축하는 대체기술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분석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바이오센서가 상용화되면 실험 분석장비 관련 업계가 영향을 받을 것이다. 병원 응급실에서도 바이오센서 기반의 진찰장비를 사용하면 환자의 진찰과 임상실험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보건관리가 분산화되는 추세에 있음에 따라 바이오센서를 채용한 새로운 진료기구의 시장이 창출될 것이다. 그러나 바이오센서 업체들은 기존의 대형 의료기기 업체들과 경쟁을 벌이기보다는 의사나 소규모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와 신속한 실험 및 복잡한 화학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휴대형 제품시장을 공략하여야 할 것이다.
보건관리의 분산화 추세에 따라 가정 건강관리 기술이 확산될 것이다. 물론 그 기술이 모두 바이오센서에 기반하는 것은 아니다. 그 중에서도 가정에서 화학치료를 받거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환자를 감시하는 장치부문이 상당한 규모의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 바이오센서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개인이 스스로 실험할 수 있는 배란/임신 실험, 포도당, 유산염, 요소 등의 측정, 심장병을 사전에 발견하기 위한 지질(脂質)/콜레스테롤의 실험 등이다.
또한 바이오센서는 중환자의 상태를 신속하고 정확하며 지속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것들이 가능해짐으로써 환자의 회복상황을 효과적으로 감지하고 적시에 치료하여 치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바이오센서는 환경오염 감시에도 유용하다. 바이오센서는 육해공 어디에서나 몇백가지의 환경 오염물질을 현장에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기반한 환경감시장치는 소형 휴대형 제품이 유망하다.
이밖에 바이오센서는 식품가공과 같은 발효처리 제어와 제약 및 화학약품 제조와 같은 지속적이고 일괄 처리하는 생산공정에 유용하다. 이 분야 제조업체들은 이를 통해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효율성, 안전성, 제품의 품질 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오염지역이나 위험한 작업장에서 유해물질의 유무를 측정하여 근무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