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은 가상공간(사이버)에서 인터넷과 정보기술 등 최첨단기술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고등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기관이다. 사이버대학은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서교부 및 접수, 합격자 발표 등은 물론 수업과 평가 등 대학의 모든 학사관리를 인터넷으로 처리한다. 사이버대학의 신입생 선발에서 학위수여까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원자격=평생교육과 열린교육 실현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대학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수준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들은 특히 각종 특별전형을 통해 시간적·경제적 한계 등 여러가지 이유로 고등교육 기회를 갖지 못한 장애인과 노인 등 모든 계층에게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다.
△전형방식=사이버대학 입학을 원하는 사람은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원서접수뿐만 아니라 서류전형과 면접 등 대부분 절차가 인터넷으로 이뤄지고 합격자 발표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수업 및 학위=사이버대학의 수업은 학기 시작과 동시에 강의 과목을 인터넷에 게시하고 수강신청도 인터넷으로 받는다. 실습이 필요한 일부 학과 또는 과정별로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진다.
수업 혹은 시험에 필요한 각종 자료는 전자도서관에 접속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학생들은 또 커뮤니티와 채팅, 토론실, 자료실 등을 통해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학생활을 만끽할 수도 있다.
성적평가는 출석과 중간·기말고사, 수시 테스트, 과제 평가 등을 종합·평가해 이뤄진다. 학위는 오프라인 대학과 마찬가지로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일반 학사는 일반대학 학사와 마찬가지로 140학점을, 전문학사는 80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인정받는다.
<김원배기자 adolf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