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1월 셋째주에는 올앤탑의 프리랜서, 오롬정보의 바로클릭, 미라콤아이앤씨의 하이웨이101, 네오라인의 엔페이지, 다본정보기술의 수퍼러닝, 아이퀘스트의 무역풍플러스가 추천작으로 선정됐다.
올앤탑의 프리랜서는 고객 자료를 사용자 위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형식과 틀이 미리 짜여져 있는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관리양식을 사용자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어 어느 사업장에서나 사용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DM발송기능과 자료검색기능, 인쇄기능도 지원되며 표준 데이터베이스 자료 포맷을 사용하고 있어 엑셀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미 만들어진 데이터를 마음대로 읽고 자료구조를 새롭게 변경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현재 옥션·드림위즈·소프트게이트·다음·야후·해피투바이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롬정보의 바로클릭은 학교 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솔루션으로 이 제품을 학교 도서관에 설치·운영하게 되면 수서·목록·대출·검색 등의 기능을 모두 웹상에서 구현할 수 있어 관리자나 이용자 모두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기능은 크게 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교수학습지원시스템·독서교육지원시스템·전자책시스템·CD롬검색시스템·멀티미디어저작시스템·원격PC관리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공공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과 연계할 수도 있다.
미라콤아이앤씨의 하이웨이101은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솔루션으로 기업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사적자원관리(ERP)·고객관계관리(CRM)·데이터웨어하우스(DW)·공급망관리(SCM) 등의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나 데이터베이스, 운용체계 등에 상관없이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간단한 조작만으로 이기종 애플리케이션간의 데이터 포맷을 상호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며, 현재 삼보컴퓨터·칩팩·오토넷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네오라인의 엔페이지는 인터넷쇼핑몰 자동구축 솔루션으로 구축 및 호스팅, 주문결제, 매출관리, 고객관리 등 인터넷쇼핑몰과 관련된 모든 툴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우선 코딩없이 클릭만으로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도록 해 초보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특징이며 주문거래에 따른 고객별 성향 분석, 단골고객 및 이탈고객 관리, e메일마케팅 등 CRM기능 및 온라인프로모션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ASP(http://www.npage.co.kr)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다.
다본정보기술의 수퍼러닝은 컴퓨터를 이용해 속독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속독학습전문사이트(http://www.SuperLearning.co.kr)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수퍼러닝은 매일 15분씩 100일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학습단계를 총 7단계로 나눠 자신의 학습진도에 따라 공부할 수 있도록 짜여 있다. 다본정보기술은 최근 학습지 전문업체인 대교와 콘텐츠 공동서비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또 사이버대학 교육과정으로 신설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아이퀘스트의 무역풍플러스는 중소기업용 무역업무 통합 프로그램으로 무역업무에 필수적인 오퍼 작성, 주문관리, 선적후 사후관리는 물론 회람서신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면서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동종 프로그램에 비해 가격을 20만원대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수출·수입·로컬·연계 무역뿐만 아니라 재고관리·금전관리·DM발송 등의 기능도 제공하며 랜기능을 지원, 세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