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시스템
HP가 제안한 시스템은 HP9000계열의 18개 N-급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하나의 주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장애대비 데이터베이스 및 응용 프로그램 서버, 15개의 추가 응용 프로그램 서버, 하나의 백업 서버가 포함된다. 저장장치로는 자체의 XP512엔터프라이즈 저장 디스크를 제안했다. 그림참조
구체적인 평가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가용성=HP는 예비 데이터베이스 서버 역할을 하는 장애대비 응용 프로그램 서버를 자동화하기 위한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로 MC/서비스가드(ServiceGuard)를 사용한다. 이와 함께 미러디스크(MirrorDisk)/UX 및 온라인 저널드 파일 시스템(Online Journaled File System)도 사용한다. SAP시스템을 위한 이런 데이터베이스 서버 클러스터링 프로그램은 유럽지역의 HP고객업체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조사당시 450개 업체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어도 대형 HP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50%가 MC/서비스가드를 채용하고 있다.
◇응용 프로그램 서버 가용성=HP는 SAP엔큐유(Enqueue)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머솔트(Somersault)를 사용하고 시스템 전체의 장애에 대비하여 메시지(Message) 처리 프로그램을 채용하고 있다. 소머솔트는 R/3 응용 프로그램 서버가 장애를 일으켰을 때 엔큐유의 기능을 보호하기 위하여 메모리 안에 프로세스 미러링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준다. 메시지 처리 프로그램은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탑재하고 클러스터링으로 보호하도록 되어 있다.
N-급 하드웨어는 파워서플라이, 냉각팬, PCI 어댑터 등의 중복 및 핫스와프 부품을 지원한다.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에 중복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는 지원되지 않는다. 그러나 N-급 하드웨어에는 핫스와프 시스템 디스크가 없으며 각 서버는 한 쌍의 미러 시스템 디스크를 지원한다. HP서버의 문제점은 고가용성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나 그 기능의 많은 부분이 애드온 제품을 통하여 지원되기 때문에 시스템 비용의 추가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N-급 서버는 분할할 수 없는 단일 서버로 CPU보드나 OS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새 버전을 탑재하려면 서버를 정지시켜야 한다. N-급 서버는 최대 8개의 CPU를 탑재할 수 있는데 기존 서버의 운영을 중단시키지 않고 용량을 확대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없다. 업그레이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기업은 업무부하가 적을 때 이러한 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디스크 저장 서브시스템=HP는 저장 서브시스템으로 히타치 데이터시스템(HDS)의 라이트닝(Lightning) 9900에 기반한 XP512를 제안했다. 이 제품은 중복기능이 있고 정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업그레이드와 보수 및 온라인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XP512는 다양한 데이터 복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 제품의 성능은 발표된 것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기에 마이크로코드를 결합하고 소프트웨어를 개선하여 유용성을 높였다. 또 XP512의 기본 사양은 1테라바이트지만 최대 24테라바이트의 디스크와 32기가바이트의 사용자 데이터 캐시로 구성할 수 있다.
◇시스템 관리 용이성=HP의 관리 툴은 통합이 잘 안되었으나 최근 개선되었다. HP-UX용 서비스컨트롤(ServiceControl) 프로그램들은 업무부하관리, 결함관리, 구성관리 등 세 분야를 포괄하는데 여기에 서비스컨트롤 매니저(ServiceControl Manager)라는 단일점, 다중시스템 관리 툴이 추가되었다. HP는 이 관리 툴에 여러 가지 다른 툴을 통합하여 HP-UX의 다중 시스템 관리기능을 향상시켰다.
◆IBM 시스템
IBM이 제안한 시스템은 RS/6000계열(p시리즈) 두개의 S/80 및 7개의 H/80급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저장장치로는 자체의 F20 ESS엔터프라이즈 저장 디스크와 두 개의 리니어 테이프 오픈(Linear Tape Open) 테이프 드라이브를 포함하는 3583 울트리움(Ultrium)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제시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가용성=IBM은 시스템에 장애가 일어날 경우 대기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백업 서버 역할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 서버에서 자동적으로 복구되도록 하기 위하여 자체의 하이 어베일러빌리티 클러스터 멀티프로세싱(HACMP:High Availability Cluster MultiProcessing)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다른 클러스터링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이들 제품은 복잡하지만 기능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유럽지역 IBM고객들은 SAP시스템에 이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서버 클러스터링 프로그램을 상당히 많이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용 프로그램 서버 가용성=IBM은 엔큐유와 메시지 처리과정을 데이터베이스 서버 클러스터에 포함시키는 방법 이외에는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이 없다. 이 때문에 서버에 장애가 일어나면 처리한 데이터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HP와 마찬가지로 IBM도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 서버를 사용하는 것으로 제안했다. IBM의 AIX4.3.x OS에 워크로드 매니저(Workload Manager) 소프트웨어를 포함시킴으로써 SAP 응용 프로그램 서버들이 단일 서버에서 돌아가고 업무부하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했다.
미드레인지 서버인 IBM H80은 최대 6개의 500㎒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또 각 H80서버는 8Gb의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고가용성 기능에는 서버 사이와 클라이언트 연결에 필요한 중복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와 응용 프로그램 서버를 위한 무정전전원장치가 사용된다. RS/6000서버에는 중앙처리장치(CPU), 메모리 입출력(I/O) 버스, 전원공급장치, 내부 및 외부 디스크, 디스크 어댑터, 네트워크 등과 같은 하드웨어 부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 장애를 감시하는 종합 서비스 프로세서가 있다.
H80급 RS/6000 서버는 분할할 수 없는 단일 서버다. 만일 CPU보드나 OS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새 버전을 설치하려면 서버를 정지시켜야 한다. 이러한 경우 응용 프로그램 서버가 여러 개 있고 R/3 부하 균형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비록 성능은 약화되지만 응용 프로그램은 계속 운영된다. H80급 서버는 최대 6개의 CPU를 탑재할 수 있다. 그 이상 용량을 확장하면 장애를 일으킨다. 이 때문에 프로세서의 속도를 높이려면 서버를 하나 하나 정지시켜야 한다.
AIX는 신뢰성이 높은 OS로 시스템 감시기능과 ‘동향’ 데이터 수집기능을 갖고 있다. 여기에는 또 디스크 미러링 기능과 저널 파일 시스템이 고정적으로 들어 있다. AIX4.3.x는 드라이버의 온라인 추가와 수정을 위한 로드가 가능한 커널 모듈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HP-UX보다 가격이 싸다.
◇디스크 저장 서브시스템=저장장치로 IBM은 자체의 ESS 서브시스템을 제시했다. 이 서브시스템은 RS/6000 클러스터 기술과 AIX에 기반한 OS를 사용한다. 그리고 클러스터는 각 4개의 프로세서가 있는 두 개의 대칭형 다중처리(SMP:Symmetric Multi-Processing)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 관리 용이성=IBM은 7개의 응용 프로그램 서버를 제안했지만 HP의 16개보다는 적은 것이어서 관리하기가 더 용이하다. 유닉스업체 중에는 IBM이 처음으로 시스템관리 소프트웨어에 그래픽 프런트엔드를 추가했다. 시스템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 툴(System Management Interface Tool)은 X-윈도 및 자바기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Graphic User Interface),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CLI:Command Line Interface)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AIX4.3.3은 HP의 서비스컨트롤 매니저가 제공하는 여러 개 시스템의 결함 및 구성관리 기능에 걸맞은 기능을 모두 제공하지는 못한다. IBM의 고성능 대칭형 다중처리(SMP) 서버는 분할(partitioning)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선 시스템
선은 하나의 R/3 데이터베이스서버 도메인으로 분할된 E10000 1대와 5개의 도메인으로 구성된 10개의 논리 R/3 응용 프로그램 서버를 제시했다. 또 저장장치로는 자사 스토에지(StorEdge) T3 엔터프라이즈 저장장치를 제안했다.
하나의 E10000은 7개의 CPU와 6Gb의 메모리를 갖고 있는 두 개의 시스템 보드와 각기 7개의 CPU와 8Gb 메모리를 갖고 있는 두 개의 시스템 보드로 구성된 5개의 응용 프로그램 서버 도메인을 지원한다. 선은 서버를 서로 연결하기 위해 외부 네트워크 연결장치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선은 단일 서버에 SAP 응용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유연성과 관리 용이성이 향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문별 평가를 보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가용성=선은 대기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백업 서버 역할을 하는 응용 서버의 장애복구를 자동화하기 위하여 선클러스터(SunCluster)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를 제시했다. SAP 소프트웨어용 선클러스터에는 하드웨어 위에 쌓여 있는 소프트웨어의 건강상태를 감지하는 프로그램과 OS가 포함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클러스터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스템과 SAP 응용 프로그램을 복구하는 속도에 있어 3개 하드웨어업체간에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용 프로그램 서버 가용성=선의 응용 시스템에는 SAP 엔큐유나 메시지 프로그램을 데이터베이스 서버 클러스터에 포함시키는 방법밖에는 이들을 보호하는 다른 기능이 없다. E10000은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도메인을 재구성함으로써 가용성을 제공한다. 어느 한 응용 프로그램 서버 도메인의 프로세서가 정지하면 각 도메인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두 분리된다. 그러나 분할 자체로 가용성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이런 점에서 HP와 IBM의 미드레인지 서버의 솔루션과 별로 다른 것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솔라리스 OS에는 강력한 재구성 기능이 있어 시스템 보드를 핫스와프할 수 있다. E10000은 프로세서의 장애는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지만 한번 일어나면 영향이 매우 크다. 선사 서버의 고가용성은 시스템 보드의 핫스와프와 동적인 분할 기능을 제외하면 HP나 IBM의 미드레인지 서버와 다른 것이 없다. 전반적으로 E10000 응용 프로그램 서버는 HP 및 IBM의 것보다 약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디스크 저장 서브시스템=선은 저장 서브 시스템으로 지난 2000년 6월 발표된 스토에지(StorEdge) T3를 제시했다. T3는 두 개의 컨트롤러가 연결되었을 때는 자동 장애복구 및 미러드(mirrored) 캐시기능을 갖고 있고 핫플러그가 가능한 부품, N+1 전원 및 통합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미드레인지 디스크 서브시스템인 이 제품은 확장성, 성능, 가용성, 기능성 등에서 엔터프라이스 서브 시스템보다 약하다. 엔터프라이스 디스크 서브 시스템에서 선은 HP나 IBM에 뒤진다.
◇시스템 관리 용이성=선이 제안한 시스템의 구성은 SAP 솔루션을 단일 서버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물론 하나의 대형 서버를 관리하는 것이 여러 개의 서버를 관리하는 것보다 더 쉽다. 그러나 이 대형 서버는 7개의 논리 서버로 분할하여야 하고 이들은 각기 별도로 관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리 단순한 것은 아니다. 선이 시스템 관리 측면에서 HP이나 IBM보다 한가지 유리한 점은 솔라리스가 유닉스 SVR4와 호환성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