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세진 AMD서버 "인텔서버 나와라"

 

 AMD프로세서를 탑재한 서버가 잇따라 출시됐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트론웰·아프로시스템스·시큐어텍 등의 업체들은 AMD가 서버용 프로세서로 내놓은 애슬론MP 칩을 장착한 서버를 내놓고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가 주름잡고 있는 국내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들 업체는 AMD서버가 인지도에서 인텔서버에 비해 뒤지고는 있지만 오히려 클록스피드나 수치계산 부문에서 인텔서버보다 월등하다는 점을 내세우면 테크니컬시장이나 중소기업·학교·연구소 부문 시장을 쉽게 파고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트론웰(대표 김성준 http://www.tronwell.net)은 AMD의 서버용 프로세서인 1∼1.2㎓ 애슬론MP칩을 장착한 ‘몽구스760MPR’를 내놓고 학교·공공기관·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영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 회사는 AMD 프로세서가 속도는 빠르나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그동안의 문제점을 보완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시키는 한편 리눅스원·청림정보·팝아트 등의 대리점을 내세워 대학·연구소·중소기업 등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현재 시립대·목원대·한국고등과학원 등에 시스템을 납품했으며 공공기관 영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아프로시스템스(대표 김선범 http://www.approsystems.co.kr)도 AMD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아프로1124’서버를 내놓고 시장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제품은 4개의 냉각팬과 플리넘덕트(Plenum duct)를 이용한 시스템 내부의 열처리방식과 양방향 슬라이딩 방식의 선반 등 서버 제작 부문에서 7가지의 특허를 받은 고기능 제품이다. 이 제품은 특히 1.2㎓ 듀얼 AMD 프로세서, 최대 3Gb DDR SD램, 4개의 SCSI HDD 등 현재 판매되고 있는 1U서버 중 최고의 사양을 갖춘 랙마운트형 서버로 리눅스 기반의 클러스터링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돼 검색엔진을 비롯한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와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웹서비스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기상청을 비롯해 몇몇 대학에 자사의 제품을 공급했다.

 보안솔루션 업체인 시큐어텍(대표 전창룡 http://www.ffstek.com) 역시 2U 시스템인 AMD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를 개발, 자사 고객의 솔루션 서버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 업체는 현재 외부 공급용으로 출시하지는 않고 있으나 고객의 요구에 따라 시스템을 조립, 자사의 솔루션을 얹어 공급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AMD서버는 속도가 빠르기는 하지만 아직 발열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하고 있고 인지도 또한 낮다”면서도 “그러나 각종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증명됐듯이 부동소수점 처리성능이 우수하고 발열문제도 크게 개선됐다는 점을 부각시키면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박승정기자 sj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