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희망기술>
◇전자회로부품의 방열장치
기술개요=전자회로부품의 열이 효율적으로 분산되도록 하는 방열장치에 관한 것이다. 전자회로부품의 기능이 확장되면 전자회로부품의 구동으로 발생되는 열도 상대적으로 높아져 회로부품의 노화가 심해지고 전자회로부품이 필요이상으로 크게 제작돼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술은 전자회로부품의 열이 열전달에 의해 방산되도록 핀이 형성되는 히트싱크, 전자회로부품과 히트싱크를 탄성력에 의해 서로 결합시키는 클립으로 구성된다. 전자회로부품의 구동으로 발생되는 열이 히트싱크의 작용에 따라 효과적으로 방산되므로 전자회로부품의 기능이 확장돼 제품의 설계 및 제작이 간단해지고 조립성이 향상되며 생산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사업성=노트북PC 냉각모듈의 세계시장은 2000억원, 국내시장은 30억원(2000년 기준)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또 매년 약 20%씩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고 이동통신중계기의 경우 향후 전국으로 지속적인 교체물량이 예상돼 시장규모는 확대될 전망이다.
<연락처:한국기술거래소 전문위원 이후영 (02)551-4270, hylee@kttc.or.kr>
◇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
기술개요=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는 플라스틱 광섬유의 코어부분을 투명하게 하고 클래딩부분에 기포나 불균일한 미세조직을 형성하도록 해 코어를 통해 진행하는 빛이 코어와 클래딩 사이의 불균일한 계면을 만나 임의의 방향으로 산란되도록 구성한다. 또 광섬유의 코어와 클래딩 사이에 기포나 불균일한 미세조직을 갖는 얇은 플라스틱층을 코팅, 플라스틱 광섬유의 표면을 통해 빛이 산란되도록 한다.
제작과정이 매우 쉽고 저렴하게 발광효과를 얻는 플라스틱 광섬유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품 자체로 광원과 연결돼 사용될 수도 있고 일반 플라스틱 광섬유와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발광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의 코어부분에 빛을 넣어줘야 하는데, 이 기술은 광원과 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의 코어부분을 직접 연결하거나 빛이 전파되고 있는 일반 플라스틱 광섬유의 끝을 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와 연결할 수도 있다.
사업성=표면발광 플라스틱 광섬유를 응용한 발광시스템은 빛을 통한 장식효과, 네온사인과 같은 시각적 정보전달효과, 길고 가는 발광특성을 이용한 광원 등으로 사용될 수 있다.
<연락처:한국기술거래소 전문위원 이후영 (02)551-4270, hylee@kttc.or.kr>
◇음향 컨벡터
기술개요=냉장고·냉동고·건조기·오븐 등에서 대류를 강제로 일으켜 온도 및 농도 분포가 균일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컨벡터를 설치한다. 특히 오븐의 경우 컨벡터를 설치함으로써 요리가 일부는 타고 일부는 익지 않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기존 제품은 팬 컨벡터를 사용해 왔지만 이 기술은 팬 대신 스피커를 사용, 일정한 펄스를 갖는 음압을 발생시켜 강제대류를 일으키는 기술이다.
팬을 사용한 컨벡터를 쓰는 경우 팬에 의해 발생되는 기류에 의해 온도분포가 균일화하기는 하지만 기류의 강약에 의한 불균일성이 여전히 존재해 온도차가 생기게 되며, 이로 인해 효율이 낮다. 반면 음압을 일정하게 발생시킬 수 있는 진동자를 사용하는 음향 컨벡터를 쓰면 주기적인 신호를 통해 지속적인 음압변동을 일으켜 온도 및 농도를 균일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향상과 에너지소비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컨벡터는 오븐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오븐뿐만 아니라 온도나 농도의 균일성이 요구되는 냉장고·냉동고·건조기 등에도 충분히 활용가능하다.
사업성=식생활이 서구식으로 변화함에 따라 가스오븐레인지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커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 98년 12만대 수준이던 것이 99년 약 18만대, 2000년에는 약 23만대 규모로 급성장해 불과 2년새 두배에 가까운 매출신장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오븐에 사용되는 컨벡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연락처:한국기술거래소 전문위원 이후영 (02)551-4270, hylee@kttc.or.kr>
자료제공=한국기술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