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설이면 주부들이 꼭 한번씩 겪게 되는 ‘차례상 차리기 스트레스’.
차례상 차리기는 해마다 겪는 일이지만 신경 쓰이고 괴롭기는 언제나 마찮가지다. 특히 신세대 맞벌이 부부라면 차례상 차리기는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정보시대에 성큼 들어선 요즘 이런 고민이 이제는 옛말이 됐다.
인터넷을 통해 ‘맞춤형 차례상’ 서비스를 이용하면 차례 전날 전문요리사가 만든 멋들어진 차례상이 집까지 배달되는 세상이 됐기 때문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전문 사이트에서 마련된 다양한 차례상을 클릭하거나 홈쇼핑 등에서 차려놓은 상을 전화로 주문하면 된다.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차례상의 가격은 음식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15만∼30만원선. 무리하게 욕심을 내면 40만∼50만원까지도 할 수 있지만 자금 형편과 격에 맞는 음식 고르기가 필요하다.
이 정도 돈이면 그리 비싸다고는 할 수 없다. 시장에서 이것저것 사다보면 20만∼30만원을 훌쩍 넘어버리기 일쑤다. 여기에 어렵게 시장을 보고 요리를 만드는 시간 등을 추가한다면 저렴한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신세대뿐 아니라 시간내기 어려운 맞벌이 부부 등에게 맞춤형 차례상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보다 더 편할 수 없다’를 외치게 만드는 이와 같은 맞춤차례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인터파크·e현대백화점·CJ푸드시스템·한솔CS클럽·해피투바이·LG홈쇼핑 등 대부분 유명 인터넷쇼핑몰과 TV홈쇼핑 업체들이다.
쇼핑몰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는 제수차림 전문점인 다례원과 제휴를 맺고 차례상 음식을 서울 수도권에 한해 배달한다. 차례음식은 탕·산적·전류·과일 등 30여가지에 달한다. e현대백화점의 상차림 종류는 총 28개로 150세트 한정 판매한다. 신선도 유지를 위해 서울과 일산, 분당 등 수도권 주요도시만 냉장차로 배달한다. 차례음식과 함께 제례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제일제당의 전문 급식업체인 CJ푸드시스템(http://www.cjfs.co.kr)도 차례상 택배서비스로 설날 하루 전에 서울 수도권 가정을 방문한다. 이 회사는 전문 조리사들이 장만한 차례음식 500세트를 한정 판매한다.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과 해피투바이(http://www.happy2buy.com)도 ‘제례음식’ 코너를 통해 차례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이밖에 LG홈쇼핑(http://www.lgeshop.com)은 구입한 상품을 한진택배의 국제 특송망을 통해 해외에서도 차례상을 받을 수 있는 해외 배송서비스를 실시하며 설날 연휴기간 동안에는 특집방송을 실시해 가정용품과 생활용품을 함께 소개한다.
간편함보다 질적인 면을 선호한다면 제사음식 전문점에 눈길을 돌려보자. 대표적인 사이트로 가례원과 다례원이 있다. 제사음식 전문쇼핑몰 가례원은 지난 98년부터 제사상 대행서비스를 하고 있는 제사상 쇼핑몰의 ‘원조’격이다. 가례원은 가격과 품목에 따라 구분된 7가지 차례상을 판매한다. 다례원은 인터파크와 동일한 내용의 차례상을 배달한다. 이밖에도 종사제사·제례마을·하우스쿡·예빈시·예지원·기제원·제사도우미·제례원 등이 제사음식 전문사이트들이다. 표1참조
◆제사음식 전문 사이트
사이트명 주소
가례원 http://www.garewon.co.kr
다례원 http://www.daryewon.co.kr
종사제사 http://www.jonga.co.kr
제례마을 http://www.koreajesa.co.kr
하우스쿡 http://www.housecook.co.kr
예빈시 http://www.yebinsi.co.kr
예지원 http://www.yejiwon.com
기제원 http://www.kijewon.co.kr
제사도우미 http://www.jesadoumi.com
제례원 http://www.jeraewon.co.kr
◆제수용품 알뜰 구매 가이드
온라인 맞춤형 차례상이 최근 인기를 끌면서 이용자들이 폭주해 설 연휴에 임박해서는 십중팔구 남은 물량이 없을 정도로 물량이 딸린다. 따라서 조금만 늦는다면 대부분 맞춤형 차례상은 구경조차 하기 힘들어진다. 또 비용도 만만치 않아 괜히 부담이 되고 왠지 다른 사람이 만든 음식으로 조상님께 차례를 올리는 게 께름칙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직접 마련하게 되며 현명한 주부라면 알뜰 구매 전략을 세울 것이다. 그러면 보다 현명한 알뜰구매 방법을 한번 알아보자.
농림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인가족 기준 설 차례상 비용은 지난해보다 1만9000원 가량 더 드는 12만8000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가장 싱싱한 제수용품을 구하려면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가 제격이다. 농협중앙회는 전국 3800여개 농축산물판매장에서 ‘2002 설맞이 우리농산물 큰잔치’를 열고 제수용품과 유명 농특산물을 시중가에 비해 10∼20% 저렴하게 판매한다. 전화 주문이 가능하며 지역에 상관없이 무료로 동일한 가격에 배송받을 수 있다. 또 농협사이트(http://www.nonghyup.com)에서는 ‘설맞이 농협과일 특별택배’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수협도 11일까지 전국 27개 수협바다마트에서 설맞이 특판행사를 실시한다. 참굴비·제주 옥돔 등 지방특산물을 시중가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한다. 수협홈페이지에(http://www.suhyup.co.kr)에서 이벤트 사이트도 마련, 각 상품에 대한 사진은 물론 전화주문과 상담연락처 및 판매장소를 알려주고 있다. 또 각종 수산물 값과 거래동향이 매일 업데이트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노량진 수산시장(http://www.susansijang.co.kr)에서 그날의 각종 수산물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과일·고기·떡·각종 농산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거나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배나라 자연농원·과일나라·미트마트옥션·과일드림·와우복떡·이팜·드림엑스팜 등이 있다. 표2참조
◆제수용품 구매 사이트
사이트명 주소 품목
농협 http://www.noghyup.com 농산물
이팜 http://www.efarm.co.kr 유기농산물
수협 http://www.suhyup.co.kr 수산물
노량진 수산시장 http://www.susansijang.co.kr 수산물
배나라자연농원 http://www.banara.co.kr 과일
과일나라 http://www.fruitland.co.kr 과일
과일드림 http://www.fruit.co.kr 과일
미트마트옥션 http://www.mealmart.com 축산물
드림엑스팜 http://www.dreamxfarm.com 축산물
와우복떡 http://www.wowbokduk.co.kr 한과 및 떡
◆헷갈리는 차림법, 단번에 해결하기
설날 아침, 음식을 마련하고 막상 차례상을 차리려고 보니 머릿속에는 ‘홍동백서(紅東白西)·조율시이(棗栗枾梨)’란 말만 떠오를 뿐 정확한 차림법을 도통 알 수가 없다. 매년 되풀이되는 것이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 것도 매년 똑같다. 이때쯤 되면 보다 못한 집안 어른의 호통이 벼락을 친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 정통 차림법을 익혀둬 집안 어른께 점수를 따보자.
차례에 대한 의미와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법까지 포함한 차례 예법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검색사이트에서 ‘차례상 차리기’나 ‘차례지내기’ 등의 키워드를 넣으면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차례 음식사이트에서는 차례상 차림법뿐 아니라 각종 예의 진행순서와 준비법 등이 소개돼 있다. 대체로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이때 주의할 것은 차례상 차리기나 차례를 지내는 법도가 집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
최근에는 외우기 힘든 차례상 차리기를 게임형식으로 진행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주는 이벤트 행사도 등장했다. 인포메일(http://www.infomail.co.kr)은 13일까지 제사상에 올라갈 음식을 차림법에 맞게 순서대로 골라 이를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주는 ‘사이버 차례상 차리기’ 행사를 벌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세대 네티즌을 위해 ‘차례상 차림 힌트페이지’도 함께 제공한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