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프로세서를 장착한 서버가 확산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AMD의 서버용 프로세서인 ‘AMD 애슬론MP’의 뛰어난 수치계산 능력과 저렴한 비용 등이 인정받으면서 AMD진영에 합류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유니와이드테크놀러지(대표 장갑석 http://www.uniwide.co.kr)는 최근 워크스테이션 시장을 타깃으로 한 자사의 서버형 PC인 ‘스콜피온’의 2002년형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애슬론MP칩을 장착한 모델도 함께 선보였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AMD프로세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 이를 장착한 모델을 발표하게 됐다”며 “가격 대비 성능이 좋기 때문에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회사는 앞으로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펼칠 계획이며 연간 2000여대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자사의 서버에도 AMD칩을 장착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AMD프로세서를 장착한 4U서버인 ‘유니서버6200R’를 다음달 출시할 예정이다.
물리적 보안시스템 전문업체인 씨큐어테크(대표 김승수 http://www.securetech.co.kr)도 최근 AMD서버 진영에 합류했다. 지난해 하반기 ‘신규사업본부’를 신설, 서버사업을 준비해 온 씨큐어테크는 첫 제품으로 인텔칩이 아닌 AMD칩을 장착한 서버를 내놓았다.
이 회사가 출시한 ‘렉스퍼G820R’는 2U서버로 이미 몇몇 인터넷포털업체에 제품이 공급되는 등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씨큐어테크는 AMD, 파이오링크, 인디21 등과 협력관계를 맺고 공동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며 전국 주요 도시에서 제품 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한 렉스퍼G820R의 후속 제품으로 4U서버와 타워형 서버도 곧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AMD서버를 처음으로 발표한 아프로시스템즈(대표 김선범 http://www.approsystems.co.kr)도 AMD서버 사업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인 기상청에 업무분석용으로 자사의 AMD서버인 ‘아프로1124’를 공급한 이 회사는 이를 계기로 AMD서버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밖에 트론웰(대표 김성준 http://www.tronwell.net)도 AMD칩을 장착한 ‘몽구스760MPR’를 통해 AMD서버 사업을 전개하는 등 AMD서버 진영이 점차 세를 넓혀가고 있어 올해 서버시장에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