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응용프로그램 개발-툴 시장 전망

오는 2005년까지 대부분의 중대형 기업체들은 수요의 증가와 급속한 시장변화에 부응해 체계적 및 기회적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모두 추진해야 할 것이다. ‘체계적 프로젝트’는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을 구사하고 핵심 사업 거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기회적 프로젝트’는 사업이나 기술의 기회를 잡기 위해 경쟁력있는 기술을 단기간에 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재 상황에서 대부분의 최종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은 기회적인 제품이다. 이것은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자연적인 움직임으로 최종 사용자 대상 기술에서 뒤처지면 소비자 기반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데이터 지향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 데이터의 통합과 가용성에 대한 수요는 많을 뿐 아니라 증가하고 있다. 오는 2005년까지 대부분의 중대형 기업체들은 체계적 및 기회적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다같이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기업이나 툴 공급 업체들이 동일 기술 플랫폼을 갖고 이 두가지 형태의 프로젝트를 모두 수행하지는 못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체들은 체계적 프로젝트와 기회적 프로젝트가 서로 다르다는 인식 아래 응용 프로그램의 통합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체계적 핵심 거래 플랫폼과 기회적이고 경쟁력있는 사용자 대상 플랫폼이 독립적으로 발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오는 2005년까지 중대형 응용 프로그램 개발업체의 90%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자바 기술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기존 메인프레임이나 유닉스 응용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 않은 소형기업과 신생기업은 단일 응용 프로그램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들 업체는 여러가지 단일 기술의 범용 패키지 중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든가 설치기간이 촉박하고 사용하기 쉬운 것을 원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을 채택할 수도 있다. 또 이 부문의 개발업체는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프로젝트에 따라 또는 사업의 필요성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이나 자바 플랫폼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다양한 플랫폼의 이식가능성, 응용 프로그램의 통합, 개발업체의 가용성, 프로젝트의 규모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