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2월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수상제품으로 일반소프트웨어 부문에 미라콤아이앤씨의 하이웨이101을, 콘텐츠 부문에 동방미디어의 엔싸이코리아를 선정·발표했다. ▶관련기사 3면
하이웨이101은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솔루션으로 기업내에서 운용하고 있는 전사적자원관리(ERP)·고객관계관리(CRM)·데이터웨어하우스(DW)·공급망관리(SCM) 등의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나 데이터베이스, 운용체계 등에 상관없이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간단한 조작만으로 이기종 애플리케이션간의 데이터 포맷을 상호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며 미라콤아이앤씨가 자체 개발, 소스코드를 확보하고 있어 필요한 기능을 기업에서 직접 개발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외산 EAI솔루션과 차별화된다.
현재 삼보컴퓨터, 칩팩코리아, 현대오토넷 등에 설치됐으며 멕시코 등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수출이 기대된다.
엔싸이코리아는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내놓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6장짜리 CD롬과 1장의 DVD롬으로 담은 디지털백과사전으로 연구자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한국학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엔싸이코리아는 한국학 정보를 집대성한 전집 28권짜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간 10년만에 디지털 버전으로 대대적으로 개정, 증보한 것으로 종이사전과 달리 동영상과 음향 등 자료를 멀티미디어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구 관련 항목을 클릭하면 김구에 관한 텍스트와 사진은 물론이고 그의 생전 육성과 모습 및 연설을 들을 수 있으며 ‘밀양아리랑’ 같은 민요의 경우에는 그 노래가 제공된다. 동영상은 500종이며 음향 자료는 250종이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